민주당 "검찰 사유화"파상공세
맹추격 홍준표도 "묵시적 지시"
윤 "조작·정치공작"부인에도
보수 야권 내 선두 수성 위태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총장 재직 시절 측근과 야당을 동원해 여권 인사들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으로 난타당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사실관계를 떠나 여권에선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독주체제가, 야권에선 홍준표(국민의힘) 의원의 추격이 가속화되는 현실에서 차기 대권 행보에 적잖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사안을 처음 보도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당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은 검찰 출신의 김웅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총선후보 등 총 13명을 피고발인으로 한 고발장을 전달했다.

총 20쪽 분량의 이 고발장에는 당시 MBC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와 뉴스타파의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가 윤 총장과 가족, 측근, 검찰을 흠집 내기 위한 허위 보도였으며, 이 과정에 피고발인들이 관여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윤 전 총장이 고발장 작성을 사주하거나 보고받지 않았을 리 없다"며 "윤 전 총장은 대선후보직을 사퇴하고 즉각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총공세를 퍼붓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과 야당의 공모·결탁 가능성이 더욱 분명해졌다. 윤 전 총장이 검찰을 사유화해 권력을 남용한 의혹이 드러났다"며 "검찰과 공수처, 관계 기관이 신속히 수사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왼쪽부터), 홍준표, 박진, 하태경, 유승민, 원희룡, 장기표, 최재형, 황교안, 안상수, 박찬주, 장성민 예비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발표회에서 행사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왼쪽부터), 홍준표, 박진, 하태경, 유승민, 원희룡, 장기표, 최재형, 황교안, 안상수, 박찬주, 장성민 예비후보가 7일 서울 강서구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발표회에서 행사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도 페이스북에서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검찰의 중대한 헌법파괴, 국기문란 사건이 아닐 수 없다"며 "국정농단 적폐세력은 박근혜 청와대에만 있지 않았다. 검찰권력 사유화도 모자라 정치개입, 보복 청부수사까지 기획하는 검찰이라면 중단 없는 개혁의 대상일 뿐"이라고 했다.

홍준표 의원도 공세에 가담했다. 그는 6일 강원지역 당원들과 간담회에서 "수족처럼 부리던 검사가 관련됐는데 '나는 모르겠다'고 할 수 있겠나"라며 "나는 처음부터 윤 전 총장이 버틸 수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 승계를 둘러싼 검찰의 수사 결과에서 '묵시적 청탁'이라고 명시한 것을 그대로 적용하면 고발 사주 의혹은 곧 '묵시적 지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검찰총장 재직 중 어느 누구에 대해서도 고발을 사주한 바 없다"며 여권은 특정 언론과 결탁한 '정치공작'을 중단하라고 맞서고 있다.

그는 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권이) 프레임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니 국민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제가 검찰총장이었던 시절 저를 고립시키고 일부 정치 검사들과 여권이 소통하며 수사 사건들을 처리해나간 것 자체가 정치공작 아닌가. 그런 정치공작을 상시로 해온 사람들"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 대선 캠프도 별도 자료를 내 "손준성 검사가 작성했다는 고발장은 검사가 작성한 것으로 보기에는 무리하고 투박한 표현이 많다"고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또 고발장 접수처가 '대검 공공수사부'로 돼 있는데 당시 배용원 공공수사부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울산시장 부정선거 개입 사건 수사라인을 축출하고 앉힌 사람이었다. 검찰총장이 고발을 사주하려 했다면 어떻게 말단 직원만 보내 정식으로 보고를 받지 않을 수 있나"고 했다.

고발장 전달자로 지목된 손준성 검사도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 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송부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며 "향후 이와 관련한 근거 없는 의혹 제기와 이로 인한 명예훼손 등 위법 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다른 사건 관련자인 김웅 의원은 "제게 들어온 제보와 자료들 대부분은 당에 전달했지만, 문제가 된 고발장을 실제로 받았는지, 누구에게 받았는지, 전달받았다면 이를 당에 전했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며 "(고발장을) 전달받았다 하더라도 보도 내용에 따르면 총선이 임박한 상황인데 이를 신경쓰기 어려웠을 것이다. 검찰 측이 작성한 문건이라면 검찰이 밝힐 일"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