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1호 사업
통학로 안전 구축 도민도 함께해요

최근 5년간 도내에서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가 2875건 발생했다. 이 가운데 약 96%인 2765건이 어린이 보호구역 밖에서 발생했다.

이에 경상남도가 도내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고자 관계기관과 손잡고 △시설 조성(Engineering) △교통지도·단속(Enforcement) △안전교육·홍보(Education) 등을 추진(3E)하며 기관 간 의견을 나눴다.

'집에서 학교까지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 사업은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 1호 사업으로, 자치경찰위-경남도-경남경찰청-경남교육청-도로교통공단이 함께 시행해 얻게 될 효과 또한 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매년 어린이 교통사고 10% 감소를 목표로 3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1년 차에 '체계 구축', 2년 차에 '확대 시행', 3년 차에 '정착 완성'을 추진해 더욱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년간 243억 원이 투입되며, 단계별 어린이 보호구역 내부뿐만 아니라 통학로 전체 교통안전시설 개선 사업(2379개소)을 추진한다. 또 어린이 보행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통학로 보·차도 분리 사업,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원인이 되는 불법 주정차를 근절하고자 주정차 단속용 CCTV 설치 사업을 중점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경남경찰청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개선 의견을 심의·의결하고,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안전 자문 역할을 맡는다. 경남교육청은 학부모·학생 등이 시스템으로 통학로를 감시할 수 있도록 통학안전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는 110건으로 하교 시간 교통법규 위반으로 발생한 사고가 많았다. 이에 경남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처음으로 도내 초등학교 주변 통학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자지도 형태 통학안전시스템인 '안전 아이로(路)'를 만든다.

지방자치단체, 경찰청 등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통학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통학로 보행자 동선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현황 △보호구역 내 보·차도 분리 현황 △신호기·무인 교통단속 장비 △교통사고 발생 현황 등을 담을 예정이다.

경찰은 하교 시간 영상 장비를 이용해 교통지도·법규 위반 단속(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신호위반 등)을 하고, 지자체는 어린이 보호구역 주정차 위반을 단속해 어린이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현태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장은 "교통 시설·단속·교육은 지방행정-경찰행정 협업이 중요한 분야로 자치경찰위원회를 중심으로 각 기관이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면 도민이 실제로 체감하는 교통안전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어린이 교통사고를 방지하려면 운전자, 학부모, 어린이 각각 역할이 중요하다. 운전자들은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제한된 속도를 지켜야 하고, 어린이들이 등·하교하는 시간에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학부모들이 어린이가 안전하게 등·하교하도록 계속 교육을 해야 하며, 어린이들 역시 '어린이 보호구역 내 운전자 위협행위' 등 위험한 행동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각자가 조금씩 배려해 성숙한 교통문화를 만들어 나간다면, '어린이 교통사고'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가 점점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