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찾아 기자간담회서 주장
"공직개혁 없인 연합도시 불과"
광역·기초 행정통합 방안 제시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 '찬성'

국민의힘 대선 주자 홍준표 국회의원이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되는 부울경 메가시티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

홍 의원은 지난 3일 국민의힘 도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은 전국에 메가시티를 조성하겠다는 상투적인 말을 하고 있다"며 "아무런 효력 없고 효과 없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부울경 메가시티는 수장을 한 명만 둘 수도 없고, 공무원을 감축할 수도 없는 도시 연합에 불과하다"며 "차라리 도를 없애고 창원시에 인근 함안이나 의령 등을 합치는 식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와 광역자치단체를 통합해 40개 자치단체로 만들면 행정비용이 훨씬 줄어든다"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는 찬성했다. 홍 의원은 "우리나라 항공·여객·물류의 98%가 인천공항으로 집중돼 있어, 항공 수출에 주력하고 있는 첨단산업체가 수도권 이남으로 내려오지 않는다. 수도권 집중현상은 하늘길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남도지사 재직 당시 유치한 3개의 국가산단(사천·진주 우주항공, 밀양 나노융합, 거제 해양플랜트)을 거론하며 "대통령이 되면 이 3개 국가산단을 재건해 경남 50년 미래 중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 "가덕도 신공항과 철도·도로를 연결해 경남을 첨단 배후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 홍준표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가 지난 3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봉곡동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홍준표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가 지난 3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봉곡동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경남도는 부울경 메가시티와 가덕도신공항 연계를 통한 동남권 경제공동체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항만-공항-철도 연계가 관건이다. 시나 도 단위보다는 동남권 단위를 통한 복합 물류 인프라 구축, 배후권역 개발이 용이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홍 의원도 '가덕도 신공항 중심의 배후도시'를 언급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도는 부울경이라는 큰 틀의 행정적 해법, 홍 의원은 3개 국가산단을 염두에 둔 산업적 해법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홍 의원은 김경수 전 지사를 향해 "제가 경남지사로 있을 때 광역자치단체장 최초로 채무제로를 만들었다. 채무제로 기념식수도 했는데 김 지사가 들어와 제일 먼저 한 일은 그 기념식수를 뽑아버린 일이다. 4년간 부채가 8000억 원이 되었다. 참 어이없는 경남도정을 운영했다"고 비판했다.

공공기관 2차 이전 문제에 "혁신도시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것은 계속하도록 하겠다"며 찬성했고, 수도 이전 문제에는 "청와대 이전은 부적절하고 국회 이전은 개헌을 해 상원과 하원으로 양원제가 될 때 둘 중 하나를 세종시로 내려보내는 게 맞다"며 반대했다.

막강한 기획재정부 권한 때문에 지역 핵심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어렵다는 지적에는 "법률에서 부여한 권한을 남용하지 않는다면 기재부 권한도 문제가 안된다. 수도권은 예타 하면 통과하는데 지방에서는 예타 하면 통과가 잘 안된다. 탄력성 있게 지방과 수도권 기준을 달리해 판단하면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