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기본권 보장 요구
농정 변화 촉구 투쟁 선포

합천에서 양파를 재배하는 강선희(51) 씨는 5월 수확기에 일손을 제때 구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굴렀다. 코로나19로 이주 노동자 구하기도 어려워서였다. 평소 일당 12만 원이면 일손을 구했는데, 17만 원, 20만 원을 주고 모셔와야 했다. 강 씨는 "농촌 인력난은 불안정한 먹거리 공급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부에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창녕에서 마늘농사를 짓는 강창한(50) 씨는 오락가락하는 농산물 가격에 속앓이 할 때가 잦다고 했다. 강 씨는 작황 현황을 제대로 알 수 없어 가격 책정에 애를 먹는 농가가 많다고 지적했다.

강 씨는 "마늘 1㎏에 500원을 매겨 일찍 출하하면, 나중에는 3000원까지 가격이 오르는 등 변동 폭이 크다"며 "정확한 통계가 없으니 출하 시점과 가격 책정을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도내 곳곳에 흩어져있던 뿔난 농심이 한자리에 모였다. 2일 오전 도내 농민단체들은 경남도청 앞에서 투쟁을 선포했다.

▲ 경남 농민단체가 2일 도청 앞에서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개방농정 철폐, 농민기본권 쟁취를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
▲ 경남 농민단체가 2일 도청 앞에서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개방농정 철폐, 농민기본권 쟁취를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

이 자리에서 농민기본권 보장을 위한 15가지 요구안도 제시했다. 농민들은 농민수당 인상과 대상 확대를 위한 농민수당법 제정, 농촌 인력난 해결과 열악한 여성 농민 처우 개선, 부당한 유통 체계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또 △농업예산 비중 증액 △수입농산물 이력제와 국가 김치 자급률 법제화 △청년농 육성 및 장기 정착 지원책 마련 △농업재해보상법 제정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지원 △농민 질환 치료 강화 등도 요구안에 담았다.

진헌극 경남먹거리연대 상임위원장은 "농업은 더 피폐해지고, 농촌은 공동화돼 사라지고, 농민의 삶은 절벽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정권이 바뀌어도 농정은 대접받지 못하고 농업과 농촌, 농민은 고통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농민단체는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를 농업 현실을 바꿔 낼 중요한 시기라고 보고 있다.

도내 농민단체는 "기존 농정의 한계가 명확하고, 코로나와 기후위기 등 변화한 현실에서 새로운 방향을 찾아가야 한다"며 "농민의 뜻과 의지를 모아 농정 공약을 이슈화하고, 대통령 후보들의 농업철학과 농정 개혁 방향을 확답받겠다"고 말했다.

김은정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수석부본장은 "정부가 농산물 가격 안정으로 농민 삶을 안정시키고, 국민에게는 가격 폭등 걱정 없이 농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개방 농정을 철폐하고, 농민 기본권 쟁취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10일 경남 지역 시·군 동시다발 농민대회를 예고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