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 경남행동' 기자회견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 경남행동(이하 경남행동)은 30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25일 일본 정부가 해안에서 1㎞가량 떨어진 앞바다에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한 결정을 규탄했다. 일본 정부는 해저 터널을 이용해 2023년 봄부터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으로 내보낼 예정이다.

경남행동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우리 생존을 위협하고, 우리 후손이 사는 삶의 터전을 파괴할 것"이라며 "지금부터 행동해서 일본 정부의 만행을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저지 경남행동이 30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저지 경남행동이 30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미국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방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제원자력기구는 검증단을 꾸려 현장 안전성 평가와 오염수 방류 계획 등을 논의하고자 내달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다.

경남행동은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하는 한국 어업인과 상인 등 수산업계 전체에 피해를 주고, 바다 생태계를 오염시켜 국민 전체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지역 2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경남행동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지난 6월 3일 출범했다. 26일부터는 경남도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