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정부 책임 강조
"의료진 건강·의지 갉아먹혀"

다음 달 2일로 예고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하 보건의료노조) 총파업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이하 경남연대)는 26일 오전 창원 노동회관에서 '보건의료노조 파업 지지 공동행동'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보건의료 노동자가 파업에 나서게 된 데는 정부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더는 정부는 공공의료 강화와 의료인력 확충에 들여야 했던 시간과 돈을 낭비하며 허무한 박수와 말뿐인 영웅 칭호를 남발해서는 안 된다"며 "보건의료 노동자는 건강과 의지를 갉아먹히고 공공의료체계는 붕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 26일 창원 노동회관에서 민주노총 경남본부·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가 '보건의료노조 파업 지지 공동행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최환석 기자
▲ 26일 창원 노동회관에서 민주노총 경남본부·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가 '보건의료노조 파업 지지 공동행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최환석 기자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경남연대는 정부에 △조속한 감염병전문병원 설립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간호사 1인당 환자 수 법제화를 요구했다.

이날 전국언론노동조합도 성명을 내고 보건의료노조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보건의료 노동자가 코로나19와 맞선 지 1년 7개월이 지났다"며 "'의료진을 갈아 넣는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수많은 보건의료 노동자가 무너진 방역 시스템 구멍을 헌신과 희생으로 메워왔다"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정부는 보건의료 노동자가 요구하는 인력 확충과 처우 개선을 혜택으로 여기지 마라"며 "생존을 넘어 코로나19 위험에 노출된 모든 시민 건강권과 생존권, 지속 가능한 의료 시스템을 유지하고자 국가 책임을 묻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