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기도·김상권·최해범 학생자치 조례 반대 등 교육현안 쓴소리
내년 1월 후보 단일화 앞두고 존재감 부각·우위 점령 움직임

내년 경남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는 중도·보수 후보군이 서서히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이들은 내년 1월 진영별 후보 단일화를 앞두고 각종 교육 현안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립학교법 개정 반대 = 허기도 전 경남도의회 의장은 24일 경남도교육청 현관에서 '사회적 논의 없는 사립학교법 개정안 강행 처리 반대' 기자회견을 했다.

사립학교법 개정안에는 사립학교 교사를 뽑을 때 공개 전형에 필기시험을 포함하고, 이를 시도 교육감에게 위탁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9일 사립학교법 개정안을 처리했고, 25일 국회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허 전 의장은 사립학교법 개정안이 학교 자율성을 해치고, 국회 교육위원회 처리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사립학교가 설립·운영자의 학교 회계·학사관리, 교사채용 부정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지만, 이를 이유로 건전하게 학교를 운영하는 사학까지 폄하해 일률적으로 통제한다고 비리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며 "사립학교법 개정안 철회로 사립학교 자율권을 보장하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을 위한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도교육청 정책 비판도 = 김상권 전 경남교육청 교육국장은 학생자치조례 반대 뜻을 꾸준히 밝히고 있다.

김 전 국장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학생자치조례 부당함을 지적한 이유는 학생의회 선거로 학교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학생의회를 지원한다는 명분으로 어른들을 끌어들여 결국 학생의회가 어른들 정치판이 될 것이라는 걱정에서다"라며 "또 학교장 허락 없는 무분별한 학생단체 결성은 학생지도에도 어려움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조례를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세부 지침은 매우 중요하지만 경남학생의회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 알 수 없다"며 학생자치조례 시행규칙(안) 토론회를 제안했다.

이날 최해범 창원대 전 총장 역시 학생자치조례 폐지를 주장하며, 폐지가 어렵다면 시행규칙을 투명하게 정하고 의무조항을 반드시 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전 총장은 지난 17일 도교육청 정책을 정조준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진행하는 정책들이 실효성이 현저히 떨어질 뿐 아니라 미래 세대와 차기 교육감에게 엄청난 행·재정적 부담을 안겨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학생자치조례는 물론 아이톡톡, 미래교육테마파크 등을 추진 중단·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존재감 알리기 시동 = 이들이 최근 현안에 쓴소리를 내는 것은 여러 단일화 예비후보 가운데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허기도 전 의장과 김상권 전 국장, 최해범 전 총장은 지난달 27일 '차기 경남교육감 중도·보수 출마예상자 모임'에서 김명용 창원대 교수, 권민호 전 거제시장과 함께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예정대로 중도·보수 후보 단일화가 이뤄진다면,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 전인 내년 1월까지는 단일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

단일화까지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출마예정자들이 각 사안을 통해 자기 생각을 알리고 지지 세력을 모아 중도·보수 후보군 안에서 우위를 차지하려는 움직임을 시작한 셈이다.

특히 사립학교법 개정이나 학생자치조례는 진보·보수 단체 간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주제다. 이에 대한 반대 견해는 중도·보수 후보로서 색깔을 드러내기 위한 전략적 메시지로 읽힌다.

진보 교육감이자 3선 도전이 유력한 박종훈 교육감에 대한 비판 역시 자신이 중도·보수 대표로서 새로운 교육을 이끌어갈 적임자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