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8월 셋째 주 조사 '20%'
확진자 급증·협치 불이행 여파
7월 다섯째 주 34%서 14%p↓
국힘 43%·국정농단 후 최고

경남·부산·울산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한국갤럽 정례 여론조사에서 지난 7월 다섯째 주에 34%를 획득한 후 한 달 새 14%포인트(p)나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회에서 야당과 언론시민사회단체가 '언론재갈법' '언론징벌법'이라고 비판하는 언론중재법(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일방 처리하는 등 재현된 '입법 독주' 시도가 영향을 미친 건 아닌지 주목된다.

갤럽이 지난 17∼19일 진행한 8월 셋째 주 정례 조사를 보면 민주당은 경부울에서 전 주(25%)보다 5%p 하락한 20%에 그쳤다. 3주 연속 하락세로 경부울 지지율 20%는 2017년 집권 후 민주당이 이 지역에서 기록한 두 번째로 낮은 수치다. 최저치는 지난 7월 둘째 주에 기록한 18%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 주(35%)보다 8%p 상승한 43%를 획득하며 2016년 10월 국정농단 사태 이후 경부울 최고치를 찍었다. 국민의힘은 7월 다섯째 주에 지지율 38%로 경부울 1위를 탈환한 후 4주째 민주당에 우위를 지키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민주당은 경부울만큼 급격하지는 않지만 7월 다섯째 주(35%)부터 8월 첫째 주(34%)→둘째 주(33%)→셋째 주(32%) 연속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민주당의 하락세는 최근 경남·부산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것과 일단 무관치 않아 보인다. 갤럽 8월 셋째 주 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부정평가자들(전국)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코로나19 대처 미흡'(22%)이 전 주(19%)보다 3%p 상승하며 지난해 4월 이후 처음으로 '부동산 정책'(21%·2위) 등을 꺾고 1위를 차지한 게 이를 방증한다.

지난 10∼12일 갤럽이 진행한 코로나 민심 관련 조사에서는 경부울 응답자의 57%가 "정부가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고 답해 "잘하고 있다"(34%)는 평가를 압도하기도 했다. 이는 긍정평가 47%, 부정평가 46%로 나타난 전국 평균치와 적지 않은 차이가 나는 것이다.

여론조사상에서 뚜렷하게 확인할 수는 없지만 최근 언론중재법을 비롯한 사립학교법 개정안, 기후위기대응법 제정안 등에 대한 민주당의 입법 독주도 여파가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민주당은 지난 18일과 19일 국회 각 상임위원회에서 야당과 주요 시민단체의 반발 속에 앞서 법안을 일방 처리해 비난을 받았다.

지난해 4월 총선에서 180석이라는 압도적 의석을 점한 민주당은, 이후 국민에게 약속한 '협치 정신' 없이 일방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때 늘 지지율 측면에서 위기가 찾아왔었다.

특히 보수 정서가 강한 경부울 등 영남 민심이 타 지역보다 민감하게 반응했다. 4월 총선 이후 경부울에서 고공행진을 하던 민주당이 국민의힘에 추격을 허용하거나 1위 자리를 빼앗겼던 시점을 살펴보면 국회 상임위원장을 독식하고 임대차 3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등을 야당의 반대 속에 강행처리했던 7·8월과 11·12월에 집중됐다.

다른 조사기관이지만 전국 기준으로도 2016년 국정농단 사태 이후 처음으로 보수계열 정당 지지율이 민주당을 앞서는 결과(지난해 8월 10∼12일 TBS·리얼미터 조사)가 이 시점 나오기도 했다.

25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이 유력한 언론중재법 등을 둘러싼 갈등으로 모처럼 청와대와 여야 간에 가동될 것으로 기대되던 여야정협의체도 어려워지는 분위기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야정협의체의 근본은 협치와 대화인데 (지금 논의되는 협의체는) 기본을 말살하고 군홧발로 짓밟아 놓고 무늬만 얹어 화장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처음부터 반성하고, 이런 민주주의 말살을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는 확실한 신뢰를 국민에게 주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했다.

인용한 여론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