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새로운 식수원으로 (가칭)지리산 덕산댐을 추진하자 경남도의회 서부경남지역 도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경남도의회 장규석, 김진부, 유계현, 이영실, 정동영, 강근식 의원은 20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만적인 부산시의 (가칭) 지리산 덕산댐 추진을 강력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산시가 도민들 몰래 산청군 시천면에 (가칭) 지리산 덕산댐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경남도가 처한 '도정 공백'이라는 상황을 악용해 부산시 공무원이 주도적으로 개입해 불법적으로 추진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시가 함안군 군북면 일대에 담수지를 조성하려던 계획에 대해 경남도가 항의하자 지난 7월26일 재발방지 확인공문까지 발송해놓고 불과 10여일도 지나지 않아 이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의회 장규석, 김진부, 유계현, 이영실, 정동영, 강근식 의원은 20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만적인 부산시의 (가칭) 지리산 덕산댐 추진을 강력규탄한다"고 밝혔다. /김종현 기자

아울러 "부산시 명의로 작성한 '부산 맑은 취수원 확보를 위한 대안'이라는 문건에는 있지도 않은 허위 주민동의서를 첨부한 것은 물론, 산청군지역 선출직 공무원에 대한 댐 찬성 동향까지 임의적으로 작성해서 관련 공무원이 부산에서 지역의 유력인사를 찾아와 협조를 구한 사실까지 있었다"며 "만약 이런 것들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관련공무원은 위법을 저질러 형사책임까지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리산 덕산댐 추진은 남강물을 젖줄로 사용하는 진주, 사천 등 150만 도민들의 삶에 직접적이고도 막대한 악영향을 끼치는 사안일 뿐 아니라 생태계 보고한 국립공원 제1호 지리산에도 돌이킬 수 없는 환경재앙을 초래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불법행위를 묵인 방조한 부산시는 경남도민에게 사죄하고 △부산시는 불법행위 가담 공무원을 문책하고 이 사안의 책임소재와 사실관계를 명백하게 밝히고 △부산시는 "낙동강 통합 물관리방안"에서 논의한 사안 이외의 취수원 확보 노력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장규석 의원은 "관련 문서는 부산시장과 환경부까지 보고가 된 것으로 파악했다. 부산시에서 문서 작성이 한 공무원의 일탈행위 정도로 보고 직위해제를 했다는데 꼬리자르기에 불과하다"면서 "만약 지리산 덕산댐이 건설되면 150만 서부경남의 식수원인 진양호는 먹을 수 없는 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앞으로 부산시의회를 항의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부산 맑은 취수원 확보를 위한 대안'에는 어떤 내용을 담았나? = 부산시는 올해 7월에 작성한 보고서에서 지리산 덕산댐을 부산시민의 30년 숙원사업인 맑은 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위한 경남유일의 주민찬성지역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덕산댐의 추진경위는 2020년 8월 부산기 비공식 방문 의견수렴시 아주 우호적이었으며 2021년 5월 시천면 이장단협의회에서 80%거 찬성 동의했고, 7월 삼장면 시천면 이장단 협의회 덕산댐 건설 추진단이 정부와 경남도, 부산시 등에 '덕산댐을 우선적으로 건설해 줄 것'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산청군수와 군의회 의원들도 환경부에서 정책추진시 언제든지 찬성협의가 가능하다고 보고했다.

덕산댐의 예정지는 시천면 사리(입덕문)의 계곡으로 일제시대부터 식수댐 예정지로 줄곧 거론된 곳이며, 예정지의 넓이가 150m 정도로 좁아 적은 비용으로 건설이 용이하다고 검토했다. 댐의 유역면적은 247㎢이며 저수량은 10.8억톤으로 합천댐과 남강댐을 합친 것과 동일하다고도 했다. 

댐 건설시 홍수조절댐 역할을 수행해 남강댐 사천만 방류로 말미암은 피해예방과 함께 경부울 전체의 식수문제가 동시에 해결된다는 장점도 나열했다.  

한편, 산청군의회는 23일 긴급간담회를 열고 강력대응할 방침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