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기원
도내 7곳 10월 31일까지 특별전

국립김해박물관은 경남도와 공동으로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기원 특별전 '가야만화방'을 선보인다. 국립김해박물관은 1998년 개관한 가야사 특화 박물관이다.

17일 시작한 전시는 10월 31일까지 △경남대표도서관 △김해공항 △대성동고분박물관 △함안박물관 △창녕박물관 △고성박물관 △합천박물관 등 7곳에서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시군 박물관 5곳은 모두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가야 고분군 소재지에 속한 공립박물관이며 가야 관련 유물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 국립김해박물관은 경남도와 공동으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기원 특별전 '가야만화방'을 선보인다. 사진은 김해공항에 설치된 가야만화방 전시장. /국립김해박물관
▲ 국립김해박물관은 경남도와 공동으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기원 특별전 '가야만화방'을 선보인다. 사진은 김해공항에 설치된 가야만화방 전시장. /국립김해박물관

김해공항과 경남대표도서관은 전국 유동 인구가 많은 점을 고려해 가야 문화 우수성과 가치를 국내에 널리 알린다는 취지로 포함됐다.

각 전시관에서는 총 56건 가야 관련 웹툰 전시와 함께 '작가가 되어 보자' '가야웹툰 따라 그리기' 등 체험프로그램 등도 마련했다. 국립김해박물관은 2018년부터 가야웹툰 공모전을 열고 있으며, 지난해 5월 16일부터 올해 2월 28일까지 단독 특별전으로 수상작 92건을 전시한 바 있다.

김옥남 경남도 가야문화유산과장은 "이번 특별전을 계기로 도민이 가야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돼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오세연 국립김해박물관 관장은 "웹툰 작가들의 아이디어로 그린 가야 이야기를 감상하고 소중한 문화유산 가치를 되새겨 볼 수 있는 특별전에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