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여성농민회 투쟁선포식
"농민수당 등 농업정책 배제돼"
공정한 농민등록제 시행 촉구

경남지역 여성농민들이 정부에 근본적인 농업정책과 더불어 삼중고를 겪는 여성농민들의 권리 실현을 위한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여성농민회 경남연합 회원들은 18일 진주에 있는 경남도 서부청사 앞에서 '여성농민 권리실현·11월 민중 총궐기 성사를 위한 투쟁 선포식'을 했다.

이들은 "우리는 벼랑 끝에 선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면서 "수확철이 다가왔지만 농촌인력을 구하지 못해 애써 가꾼 농작물을 갈아엎어야 하는 농촌, 가파르게 올라가는 인건비는 농사지어봤자 적자인 농업의 현실 앞에 농민들은 좌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농업노동, 가사노동, 돌봄노동에 온몸이 성한 데 없는 여성농민들은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이라 불린다. 농업노동의 대부분을 책임지고, 농촌을 유지시킴에도 농민수당 지급 대상에서조차 배제되고 있다"며 "본인 명의의 농지가 없다는 이유로, 본인 명의의 거래실적이 없다는 이유로 농협조합원 가입도 할 수 없고 모든 정책에서 그림자 취급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 18일 진주 경남도 서부청사 앞에서 전국여성농민회 경남연합 회원들이 여성농민 권리실현·11월 민중 총궐기 성사를 위한 투쟁 선포식을 열고 있다. /김종현 기자
▲ 18일 진주 경남도 서부청사 앞에서 전국여성농민회 경남연합 회원들이 여성농민 권리실현·11월 민중 총궐기 성사를 위한 투쟁 선포식을 열고 있다. /김종현 기자

여성농민들은 여성이기에 겪는 여러 불이익도 지적했다. 이들은 "10년째 제자리인 농업소득은 여성농민들을 농업현장에서 내몰고 있으며, 농가살림을 꾸리기 위해 겸업까지 해야 하는 이중, 삼중의 노동을 감당하는 처지가 됐다. 행복바우처 대상에서도 농업경영체에서도 4대 보험을 받는다는 이유로 제외 대상이 돼버렸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제 농업·농촌은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농가 중심 차별적인 농업정책은 더 이상 농업을 유지하지 못한다"며 "새로운 농업정책인 농민등록제 시행으로 실질적으로 농사짓는 농민들이 정책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농사짓는 농민들이 소외받지 않는 공정한 농업정책을 위해 농민등록제를 시행하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상기후로 말미암은 가장 큰 피해자는 농민이다. 때를 모르는 날씨변화와 들어보지도 못한 병해충 증가로 갈수록 농사짓기가 힘들어지고 있다"며 "이제 더이상 농업재해보험은 농민들에게 방패막이가 되지 못한다. 재해는 농민들의 책임이 아니다. 농업재해는 정부가 책임지고, 다시 농사지을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줘야 한다. 그것이 정부가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