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열기념사업회 동상 제막 촉구에 3·15사업회 '삭제'성명

3·15의거기념사업회와 관련자 단체들이 김주열열사기념사업회 측 기자회견에 반박 성명을 냈다. 동상 제막에는 동의하나 추모의 본질을 벗어난 4·11 민주항쟁 명칭은 지워야 한다며, 창원시가 결자해지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3·15의거기념사업회와 관련자 단체(3·15희생자유족회, 공로자회, 부상자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3·15의거를 일방적으로 왜곡 정리한 4·11 민주항쟁 명명 부분을 삭제하는 것을 전제로, 김주열 열사 동상을 즉시 제막하기를 바란다"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명칭을 둘러싼 논쟁은 동상 건립을 통한 추모·정신계승과 무관하며, 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들은 3·15의거는 3월 15일 1차 항쟁과 4월 11∼13일 2차 항쟁으로 정의된 운동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관찬 지역사·교과서·법령 등에 공인된 역사라는 점 △5·18민주화운동 , 6·10항쟁 기간 많은 항쟁이 있었지만, 하나의 운동으로 정리된 점 △윤상원·이한열 열사 사망 이후 벌어진 항쟁에 따로 이름붙이지 않은 점 △1·2차 의거는 김주열 열사를 매개로 분리될 수 없는 점 등을 근거로 꼽았다.

이어 "김주열 열사 시신 인양지는 오래전부터 전국에서 찾아오는 중요한 민주역사 답사지 중 한 곳인데, 배운 것과 다른 명칭을 보면 또 다른 혼란을 부를 수 있다"며 "아직 정리되지 않은 역사 논쟁이라면, 일단 기존 정의대로 하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기문 3·15사업회 상임이사는 "일방 단체 말만 듣고 부조벽을 제작한 창원시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다"며 "두 사업회가 조율하라며 뒷짐 지고 있을 게 아니라 동상을 제막하되, 부조벽 문구를 지우거나 철거하는 등 책임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명은 창원시 민주성지담당 계장은 "사전에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쳤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무작정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인 중재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갈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