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올림픽 메달 목표 밝혀
잠영 거리·돌핀킥 보완 계획
국제대회 경험 쌓는 데 중점

처음 출전한 올림픽 무대에서 한국 수영에 새 희망을 안긴 황선우(18·서울체고)의 시선은 이제 프랑스 파리로 향한다. 그의 목표는 2024년 파리올림픽 시상대에 태극기를 올리는 것이다.

황선우는 11일 서울 송파구 베스트빌딩 내 대한체육회 회의실에서 대한수영연맹이 주는 아시아신기록 포상금 1000만 원을 받았다.

황선우는 지난 8일 폐막한 2020 도쿄올림픽에 참가해 남자 자유형 100m 준결승에서 47초 56의 아시아신기록 및 세계주니어신기록을 세우고 한국 선수로는 처음이자 아시아 선수로도 1956년 멜버른 대회의 다니 아쓰시(일본) 이후 65년 만에 올림픽 이 종목에서 결승에 오르는 역영을 펼쳤다.

자유형 200m 예선에서도 1분 44초 62의 한국신기록 및 세계주니어신기록을 세우고 준결승에 진출한 뒤 한국 선수로는 박태환 이후 9년 만에 올림픽 경영 결승까지 올라 7위를 차지한 바 있다.

그는 자신의 올림픽 첫 경기였던 자유형 200m 예선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꼽았다.

황선우는 스타트 후 잠영 거리, 돌핀 킥, 레이스 운영 능력 등을 자신의 보완점으로 들었다. 빡빡한 일정 속에서 세계적인 선수들과 경쟁하면서 체력 관리의 중요성도 깨달았다.

▲ 한국 수영의 희망 황선우가 11일 오전 서울 송파구 대한체육회 회의실에서 대한수영연맹으로부터 아시아신기록 포상금을 전달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 한국 수영의 희망 황선우가 11일 오전 서울 송파구 대한체육회 회의실에서 대한수영연맹으로부터 아시아신기록 포상금을 전달받은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선우는 "내년 후쿠오카 세계선수권대회, 항저우 아시안게임까지는 자유형 100m와 200m에 중점을 두면서 200m 페이스, 스피드, 체력 안배 등을 훈련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황선우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나아가 파리올림픽에서 목표에 대해 "항저우에서도 메달을 많이 땄으면 좋겠다"고 말한 뒤 "많은 경험을 쌓으면 파리 시상대에서 태극기를 올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황선우는 한국 수영의 새 역사를 써온 박태환과 비교되면서 이제 박태환 이후 한국 수영을 책임질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그는 "박태환은 한국 수영의 최고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자세를 낮추고는 "저도 차근차근 올라가면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언제가 자신의 최고 전성기가 될 것으로 보느냐'는 물음에는 "내년 세계선수권대회와 아시안게임을 지나 20대 초반이 되면 전성기가 아닐까 싶다. 파리에서 가장 좋은 기록이 나올 수 있게 그에 맞춰 훈련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황선우는 앞으로 일정과 관련한 질문에 해외 전지 훈련과 함께 국제대회 출전을 바탕으로 경험을 많이 쌓겠다는 계획도 드러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