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사업 재검토 요구
주민 반발·조망권 침해 지적
옛 진주역사 등 대안 제시

진주시가 추진하는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는 29일 오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는 사업 진행의 행정 절차상 문제를 인정하고 현지 주민의 요구를 수용하라"며 "조규일 진주시장의 공약이 아니라 진주시민의 문화향유권 관점에서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가 29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허귀용 기자
▲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가 29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건립 사업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허귀용 기자

진주같이는 "진주성 건너편 망경동에 문화센터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은 직접 당사자인 주민 반발뿐 아니라 진주성에서 바라본 조망권 문제, 저층 주거용 건물이 다수인 망경동 주민의 사생활 침해, 주차시설 부족에 따른 교통혼잡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돼 왔다"며, "더욱이 최근 확인된 행정 절차상의 문제, 진주시와 망경동 주민 사이의 갈등이 심화하는 점은 사업의 정상적 추진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목적문화센터를 굳이 망경동 주거지를 무리하게 수용해 지을 이유가 없다는 것은 다수 전문가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조규일 시장의 공약사업이라는 이유로 수십 년을 함께 살아온 50여 가구의 주민들을 내쫓는 일은 있을 수 없으며 이는 주민들의 삶터와 공동체를 빼앗는 사업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조감도. /진주시
▲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조감도. /진주시

그러면서 이 단체는 "진주시에는 신안동 공설운동장 터, 대안동 시외버스터미널 터, 옛진주역사 터 등 대안이 될 수 있는 시유지나 공유지가 여럿 있다"며 "진주시의 의지만 있다면 불필요한 갈등 없이 더 적은 비용으로 충분히 공연장 건립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진주시 관계자는 "도내 시군 중 진주시는 시 자체 문화예술회관이 없어 공연장 건립이 필요하다"며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과 협의를 통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