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창녕·거창 주민 반대 "일방적 희생 강요" 맹비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취수원 다변화 안이 원안대로 통과되자 취수원이 들어설 합천·창녕군 등 지자체에서는 정부를 비판하는 강경 발언이 쏟아졌다. 24일 위원회가 열린 세종시 환경부 청사까지 원정 집회에 나선 합천·창녕·거창 등 3개 군지역 주민들은 앞으로 지역 간 연대를 통해 환경부의 대체 취수원 계획을 끝까지 반대하겠다고 밝혔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해 "군민 생존권이 달린 황강 취수장 문제를 주민들과 끝까지 반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군수는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을 통한 물 문제 해결에는 소극적인 정부가 합천 주민의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라며 "일방적인 희생 강요는 상생의 길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은 "지난해 합천댐을 만수위로 운영하다 폭우로 방류량을 늘려 댐 하류지역에 엄청난 수해가 발생했다"라며 "이는 환경부가 1일 취수량 45만t을 확보하고자 합천댐 수위를 제한수위까지 늘리면서 일어난 인재"라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 취수량을 맞추려면 1일 140만t이 상시 흘러야 하는데 황강은 턱없이 물이 부족한 상태"라며 "취수 목적으로 합천댐 수위를 높이는 것은 합천 사람에게 물 폭탄 위험을 안고 살라는 이야기와 같다"라고 주장했다.

김찬수 창녕군 길곡면강변여과수개발저지대책위 위원장은 "2015년 정부까지 참여한 민·관·학 공동연구단이 낙동강 강변여과수를 개발하면 지하 수위 변동으로 피해가 발생한다는 결론을 냈다"라며 "조사 결과는 10개 집수정을 가동하면 앞으로 10년 후 지하 수위가 5m 하강한다고 추정된다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국토부와 창녕군·수자원공사가 공증까지 했는데, 정부가 지금은 환경부로 간판만 바꿔 약속을 뒤엎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결정으로 시설하우스 위주의 수경·양액 방식 원예작물을 재배하는 길곡면과 부곡면 주민은 경제적 타격은 물론,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에 따른 개발 제한으로 재산권 침해까지 당할 수밖에 없다며 반대 뜻을 거듭 밝혔다.

황강 상류에 있는 거창군 반발도 만만치 않다.

손정운 거창군황강광역취수장설치반대투쟁위원회 대표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의 직간접 이해당사자인 거창군을 철저히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한 정부와 경남도의 어떠한 논의와 결정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황강 취수장 설치 사업이 중단될 때까지 거창군민과 함께 강경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구인모 거창군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황강 취수장에서부터 거창군 남하면까지 수계거리가 65㎞밖에 되지 않는다. 거창지역 물이 합천댐과 황강에 100% 유입되는 만큼 거창지역 주민들 동의 없이는 사업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