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전당대회 10명 중 5위
경남 국회의원 흑역사 계속
10년간 지도부 입성 김태호뿐
헌정사 첫 30대 당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도전한 조해진(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이 총 10명의 후보 중 5위로 당선 커트라인인 4위 안에 들지 못해 낙선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당원 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새 대표에, 조수진·배현진 의원과 김재원·정미경 전 의원 4명이 최고위원에 선출됐다고 11일 전당대회에서 밝혔다. 별도로 진행된 청년최고위원 선거에서는 김용태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이 당선됐다.

3선 중진인 조해진 의원으로서는 초선(조수진·배현진)도 못 넘고 비현역(김재원·정미경)에게도 패한 다소 충격적인 결과다. 후보는 10명이었지만 사실상 5파전 구도에서 1명만이라도 꺾는 게 절실했으나, 당원 투표(8.72%)·국민 여론조사(8.38%) 합산 8.62% 획득에 그쳐 4위인 정미경 전 의원(10.72%)에 밀렸다.

조 의원은 경선 기간 내내 "생각보다 어렵게 선거를 하고 있다. 3선 국회의원이고 방송도 많이 나가서 인지도가 있는 줄 알았는데 정말 바닥이다"라고 토로했었다.

경남 입장에서는 16~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주영(국민의힘) 전 의원 시절 두드러졌던 당직선거 낙마의 '흑역사'가 21대 국회에서도 계속되는 양상이다.

가까이는 3선의 윤영석(양산 갑) 의원이 이번 당대표 경선에 나섰다가 본선 진출조차 못하고 예선 탈락했고, 조해진 의원도 지난해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 선거에 이어 두 번째 좌절을 맛봤다.

조 의원의 경우 지난해는 원내대표에서 정책위의장으로, 올해는 당대표에서 최고위원으로 선거 도중 '급'을 낮추는 고육책까지 썼지만 결과는 다르지 않았다.

또 윤영석 의원은 지난 2019년 당시 자유한국당 시절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했다가 떨어진 적이 있고, 같은 양산의 김두관(더불어민주당·양산 을) 의원도 경기도 김포지역 국회의원이던 지난 2018년 당대표에 도전했지만 예선 탈락했었다.

▲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당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뒤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당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뒤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원내대표 경선 5번과 당대표 경선 1번, 총 6번 지도부 문을 두드렸지만 끝내 뜻을 이루지 못했던 이주영 전 의원이 떠오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지난 10년 사이 거대 양당 선출직 지도부에 진입했던 경남지역 의원은 2014~2016년 당시 새누리당 최고위원을 지낸 김태호(국민의힘·산청·함양·거창·합천) 의원뿐이다.

원내 교섭단체 기준으로 헌정사상 첫 '30대 당수'가 된 이준석 신임 대표는 "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 대선 승리에 대한 절박함이 강하게 반영된 결과"라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 대표는 11일 당선 기자회견에서 "국민들은 국민의힘이 얼마나 넓은 범위를 포용할 수 있느냐를 바라봤다"며 이같이 말하면서 "가장 넓은 스펙트럼에서 국민을 포함할 수 있는 범위를 만들고 '용광로론'을 발전시켜 '공존의 비빔밥'을 만들겠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탄핵에 대한 입장이나 공무원으로서 행한 여러 수사에 대한 입장에 갇히지 않고도 우리 당에 들어올 수 있다면 우리의 지형은 넓어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우리 당에서 더 많은 대선 주자가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라며 "특정 대선주자를 위해 유리한 경선 룰을 만든다는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 당내 여러 인사들의 총의를 모아 경선을 진행하겠다. 당내 대선주자군도 더 풍성해질 것이다. 원희룡 제주지사, 유승민 전 의원 외에 하태경 의원도 대선 출마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경선 쟁점이었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재영입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가 제안했을 때 김 전 위원장이 안 오시는 걸 걱정해야 한다"며 "대선 후보가 정해지면 후보와 상의해 김 전 위원장을 당에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다만 대선후보가 선출되면 당 대표는 그 아래에 놓이게 돼 제가 강제로 선대위원장으로 모실 수는 없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