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허덕’…주민 공영제 전환 촉구

지난 8월께 적자운영을 이유로 운행을 중단했다 재개한 창원마을버스가 8일부터 또 운행이 중단된다.
이 때문에 창원 동읍과 대산면 주민들의 항의가 창원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빗발치고 있으며, 주민들은 조속한 마을버스 운행과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창원시 동읍과 대산면 오지마을 일대를 운행해 온 창원마을버스(대표 엄재석)는 과다한 채무로 거래업체들로부터 유류 공급 등이 중단됨에 따라 지난 4일 시에 사업휴지신고서를 제출, 8일부터 내년 2월말까지 운행을 중단하게 됐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첫 운행에 들어간 창원마을버스는 이날 현재 약 1억9000만원의 부채를 안고 있으며, 9명의 운전 기사 중 몇몇은 1년 넘게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등 더 이상 운행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회사측 관계자는 설명했다.
현재 창원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에서 오는 26일 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창원마을버스는 시가 당초 회사측이 요구한 노선 운행을 허가하거나, 아니면 마을버스를 공영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는 시가 지난해 2월 대산면 유등 하수종말처리장 신설과 관련, 마을버스사업자 공고없이 주민 숙원을 해결한다는 이유로 사업등록 허가를 한 뒤, 주민들과 마을버스 사업을 추진한 엄재석 씨가 내놓은 노선안을 수정한 것이 발단이 됐기 때문이라는 게 주민들의 설명이다.
엄씨가 당초 내놓은 노선안으로 마을버스를 운행한 이후 시내버스협의회의 반발에 골머리를 앓게 된 시는 엄씨에게 노선변경을 요구했고, 엄씨는 시가 제시한 노선으로 운행할 경우 타산이 맞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마을버스사업을 운영해나갈 수 없다고 반박해 왔다.하지만 시는 당초 요구노선 운행은 물론 현행 법규상 마을버스를 지원하는 것이 어렵다는 이유로 이 문제를 방치해 왔고, 운행 1년째 되던 지난 8월 23일 창원마을버스는 적자운영으로 운행을 중단, 같은 달 26일 운행을 재개했지만 넉 달도 채 넘기지 못하고 또다시 사업휴지 신청을 냈다.
창원시 대산면에 사는 정지영씨는 “노선 연장을 요구했는데 왜 매번 받아들여지지 않는가.노선이라도 연장됐다면 이렇게까지 적자가 나서 중단되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항의했다.권혜영씨도 “창원시내와 시골 마을을 연결시켜 주는 유일한 교통수단이라해도 과언이 아닌 마을버스가 운행을 중지한 데 대해 매일 같이 출·퇴근하는 사람으로 황당하지 않을 수 없다. 시로 승격되면서 보험료다, 연금이다 각 종 세금은 올랐지만 정작 교통편은 하나도 개선된 것이 없다”는 글을 올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