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림·김은지 학생 대상 수상
총 787편 접수…글마다 삶 생생

제20회 경남청소년문학대상 공모에서 고등부 산청 간디고 1학년 신채림 학생이 '위성에게'로, 중등부 진주 선인국제중 3학년 김은지 학생이 '2016년 무더운 7월의 어느 날'로 각각 대상을 받았다.

경남도민일보와 ㈔한국작가회의 경남지회가 함께하고 경상남도교육청과 범한퓨얼셀이 후원하는 경남청소년문학대상은 경남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 공모전이다. 올해는 '나를 쓰다-나에게 있었던 가장 큰 일'이라는 부제로 청소년의 삶을 생생하게 표현한 글을 뽑아 중등부 운문·산문, 고등부 운문·산문으로 나눠 시상한다.

올해는 예년(280여 편)에 비해 응모작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학교별로 단체 응모작이 많았기 때문이다. 고등부(운문 93편·산문 128편) 221편, 중등부(운문 303편·산문 263편) 566편 등 모두 787편이 접수됐다.

심사를 맡은 한국작가회의 경남지회는 "문학은 현실에서 벗어나 교과서 속에 박제된 것이 아니라 삶과 현실 속에서 구체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며 "현장에서 청소년들의 작품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 대화와 토론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평했다.

▲ 제20회 경남청소년문학대상에 응모한 작품을 살펴보는 심사위원들.  /한국작가회의 경남지회
▲ 제20회 경남청소년문학대상에 응모한 작품을 살펴보는 심사위원들. /한국작가회의 경남지회

고등부 대상을 받은 신채림 학생의 운문 '위성에게'는 친구와의 추억을 통해 서로에게 어떤 존재였는지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위성'은 친구 이름이면서 동시에 나의 주위를 돌던 위성(별)을 의미하는 중의적 표현이다. 나는 친구에게 행성이고 친구 또한 나에게 위성 같은 존재였으므로 서로 강력하게 끌어당김으로써 소중했음을 표현한 수작이다.

운문 으뜸상을 받은 밀양 세종고 3학년 이모인 학생의 '물속의 조약돌'은 스스로에 대한 성찰과 연마의 과정을 잘 드러내었다. 산문 으뜸상을 받은 함안고 2학년 양윤영 학생의 '나는 곱슬머리'는 단점이라고 여기고 싫어했던 곱슬머리를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게 된 계기를 자연스럽고 유려한 필치로 표현하였다.

중등부 대상을 받은 진주 선인국제중 3학년 김은지 학생의 산문 '2016년 무더운 7월의 어느 날'은 외할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과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이야기지만 상황과 심리를 세밀하게 묘사해낸 데다가 차분한 문장력이 돋보여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었다.

운문 으뜸상은 진주 문산중 3학년 배서은 학생에게 돌아갔다. 배 학생의 '행복 맨션'은 흔하게 흘려보기 쉬운 담장의 이끼와 얼룩진 벽지 등 생활공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돋보였다. 산문 으뜸상을 받은 함안 칠성중 1학년 김서연 학생의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급작스러운 할아버지의 죽음을 둘러싼 장례식장 모습을 안정감 있는 잔잔한 문체로 그려내었다.

지도교사상 수상자는 중등부에 진주 문산중 전현정 교사, 고등부에 산청 간디고 박종훈 교사다.

제20회 경남청소년문학대상 심사는 하아무·송염만·허영옥·장인숙·이기영·이상호 위원이 맡았다. 시상식은 오는 10일 오후 2시 경남도민일보 3층 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지키고자 시상식에는 버금상 이상 수상자만 참석한다. 심사평과 대상작, 으뜸작은 10일 자 지면으로 볼 수 있다. 문의 055-250-0117.

 

■ 수상자 명단

□고등부

◇대상 △신채림(산청 간디고 1)

◇운문 △으뜸 이모인(밀양 세종고 3) △버금 박하린(산청 간디고 1), 김윤서(거제고 1) △북돋움 정지윤(거제여상 1), 양예슬(산청 간디고 1), 강예빈(김해 금곡무지개고 2) △보람 우동균(밀양 세종고 3), 강연우(거제고1), 김혜진(함안 칠원고 2)

◇산문 △으뜸 양윤영(함안고 2) △버금 하성주(창원명지여고 2), 이주연(창원 웅천고 2) △북돋움 강태욱(거제고 2), 이명은(거제고 1), 김가을(거제 경남산업고 2) △보람 문서희(밀양 세종고 3), 황다현(고성중앙고 2), 한태현(창원 합포고 2)

□중등부

◇대상 △김은지(진주 선인국제중 3)

◇운문 △으뜸 배서은(진주 문산중 3) △버금 임예린(진주 문산중 2), 정건혁(진주 문산중 2) △북돋움 김재영(진주 문산중 3), 강아주(진주 선인국제중 2), 배근우(진주 선인국제중 3) △보람 박찬희(밀양 밀성중 2), 박진언(함안 호암중 3), 신민지(창원 범숙학교 3)

◇산문 △으뜸 김서연(함안 칠성중 1) △버금 김하경(거제 옥포중 3), 윤고운(함안 칠성중 3) △북돋움 박지예(삼천포여자중 3), 유지윤(창원 창덕중 1), 오수빈(창원 범숙학교 3) △보람 임지호(밀양 밀성중 1), 주채원(창원 범숙학교 3), 석민정(창원 범숙학교 3)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