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등 공감대 확산 노력

남해군을 비롯해 경남 도내 9개 자치단체가 '지방정부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에 동참했다.

남해군은 2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가 공동으로 주최한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 참여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대한민국 지방정부 2050 탄소중립 선언문'에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국민 모두가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삶 영위하도록 적극 노력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 발굴과 지원 최우선 추진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중립 실현되도록 노력 △탄소중립을 위한 공감대 확산 위해 상호 소통 협력 △탄소중립 위해 선도적 기후행동 실천 확산 등의 내용이 담겼다.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는 탄소중립을 준비하고 구체적 실천에 참여하는 지자체 연대로 지난해 7월 발족했다.

탄소중립은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 흡수원을 늘려서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기후변화 분야 최고 전문기구인 IPCC는 지구의 온도 상승을 1.5℃ 이내로 유지하려면 전 세계 국가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유럽연합, 미국, 일본 등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우리나라도 작년 10월 참여했다.

남해군도 이날 행사를 계기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노력에 동참하게 됐다.

남해군은 그동안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지자체 간 정보공유와 협업체제 유지를 위해 도내에서는 세 번째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가입했으며, 정부의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기자동차와 수소차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남해군은 올해 4월 경남도의원과 도내 환경·사회단체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 준비위원회를 구성했다. 앞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조례 제정으로 민관 협업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장충남 군수는 "이번 지방정부 탄소중립 특별세션 참여를 시작으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대한 군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정책 홍보와 군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 도내에서는 창원시 김해시 진주시 거제시 통영시 밀양시 남해군 함안군 창녕군 등 9개 시군이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참여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