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7일 창원역 앞 회견
철도산업 쪼개기 중단 촉구
남북철도 연결·평화 염원도

철도 노동자들이 경전선에 수서행 KTX를 즉각 운행하고 고속철도를 하나로 통합하라고 촉구했다.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 민주노총 경남본부, 금속노조 창원로템, 남북철도잇기 대행진단 등은 7일 창원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전선 KTX 운행이 지역민 이동권 보장, 열차 안전, 철도 민영화 저지와 연결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하반기 수서고속철도(SRT)를 전라선에 투입하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노조는 '철도산업 쪼개기 정책', '철도 민영화'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박근혜 정부의 철도 분할 민영화 정책으로 탄생한 SRT는 철도 민영화를 반대하는 국민 지지에 힘입어 그나마 공기업(철도공사 41%, 공적자금 59%)으로 2013년 12월 출범했다"며 "2016년 12월 SRT 영업운전이 개시됐지만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주민은 철도를 이용해 수서로 갈 수 없는 상황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 등이 7일 창원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전선 수서행 KTX 투입, 고속철도 통합'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철도노조 부산지방본부 등이 7일 창원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전선 수서행 KTX 투입, 고속철도 통합'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노조는 특히 KTX-SRT 분리운영으로 559억 원의 불필요한 중복비용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SRT 개통 이후 철도공사의 영업적자 폭은 커가고 있고, 이는 곧 전국 곳곳 철도망에 악영향을 미쳐 철도산업 근간이 위협받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노조는 수서행 KTX 운행이 국민 안전과도 연결된다고 말했다. 경전선은 고속·일반·화물열차가 같은 선로를 사용하는 복잡한 운행조건이 있는데, 일반철도 운행 경험이 없는 ㈜SR은 기관 간 정보교환 혼선 등 사고 발생의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노조는 "궁극적으로 고속철도는 통합운영해야 한다. 통합운영을 하면 운행횟수가 52회 늘어 연매출이 3162억 원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SRT 미운행지역인 마산, 전주, 순천, 포항 등 운행지역 확대로 전 국민의 보편적 교통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전선에 수서발 KTX를 투입하면 지금이라도 일 6회~16회 운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견에서는 남북철도를 연결해 한반도 평화를 되찾자는 주장도 나왔다.

권영길 평화철도 상임대표는 "판문점 선언의 선행과제인 남북철도 연결은 대북제재에 가로막혔다"며 "국민 힘을 모아 철도 연결을 이뤄야 한다. 철도 노동자들이 한반도를 넘어 대륙을 가로지를 날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