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과정 운영·지역 인재 채용
교육부 공모 선정돼 국비 확보
2개 분야 추가·참여 기업 확대

경남이 '공유대학(USG)' 범위를 울산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 실험은 국비 1800억 원을 확보하면서 탄력받고 있다.

경남도는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이 2021년 교육부 공모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경남도는 지역 인재 수도권 유출을 막고자 지난해부터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행정·대학·기관·기업 협업으로 지역 인재를 직접 육성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핵심은 '경남형 공유대학(USG)'이다.

'경남형 공유대학'은 도내 17개 대학 연합으로 공통 교양 과정과 전공 심화 과정을 운영한다. 과정을 이수하면 '소속 대학' '경남형 공유대학' 학위를 동시에 받는다. 그리고 LG전자·KAI·한국토지주택공사·두산공작기계·센트랄·NHN과 같은 지역 참여 기업은 이들 인재를 채용한다.

핵심 분야는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창원대 중심) △스마트 제조ICT(경남대 중심) △스마트 공동체(경상국립대 중심)다.

경남도는 1기 선발(300명)을 지난달 마쳤고, 이달 진로역량프로그램을 시작한다. 2학기부터는 경남형 공유대학 첫 정규 교과 과정을 시행한다. 경남형 공유대학 학생은 정기적으로 혁신인재지원금을 받는다. 또한 대학 간 이동에 따른 실비도 보전받는다.

경남도는 울산과도 손잡고 이러한 공유대학 범위를 넓히고 있다. 기존 경남 핵심 분야 3개 외에 △미래 이동 수단(울산대 중심) △저탄소 그린 에너지(울산대·울산과학기술원 중심)를 더한다. 울산지역 참여 기업은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현대건설기계·SK에너지 등이다.

경남·울산은 내년 과정 공동 운영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그렇게 되면 매해 학사 500명, 석박사 150명, 전문학사 150명을 양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울산은 이번 교육부 공모에 선정되면서 2024년까지 4년간 국비 1800억 원을 확보했다. 이른바 사업 추진을 위한 '총알'을 든든하게 장전한 것이다. 이 돈은 △학생 장학·지원 △교과 과정 설계 △원거리 수강을 위한 시설 마련 △기업 참여 프로그램 지원 등에 사용된다.

경남은 울산뿐만 아니라 부산과의 공동 운영도 구상 중이다. 2023년에는 부산도 참여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이를 바탕으로 지역 청년 유출률을 2019년 21%에서 2025년 16%로 줄이고, 지역 청년 고용률을 2019년 49%에서 2025년 54%로 늘릴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부울경 메가시티 논의가 더 본격화되면 교육 분야 통합의 한 축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