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환경운동연합과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을 비롯한 환경단체들은 20일 오전 11시 국민연금공단 창원지사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의 석탄 투자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시간 통영·진주·사천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인 기자회견과 1인 시위가 진행됐다. 

환경단체들은 먼저 석탄발전소로 인한 위기와 피해가 심각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내 전체 온실가스의 25%, 미세먼지의 15%가 석탄발전에서 나온다는 점, 기후위기로 말미암은 폭염·폭우 등 대형 재난들이 한국에서도 연이어 터지고 있는 점, 석탄발전이 2054년까지 지속될 경우, 약 4만 8000명의 조기 사망할 것으로 보는 연구 결과 등을 짚었다.

이들은 "국민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에만 60기의 석탄발전소가 가동 중이고, 7기가 추가 건설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연금은 이 위험한 산업에 지난 10년간 10조 원에 이르는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중단하거나 철회할 계획도 전무하다"라고 꼬집었다.

▲ 경남환경운동연합이 20일 국민연금공단 창원지사 앞에서 국민연금에 석탄 투자 즉각 중단 및 기후금융선언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 경남환경운동연합이 20일 국민연금공단 창원지사 앞에서 국민연금에 석탄 투자 즉각 중단 및 기후금융선언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환경단체들은 "국민연금이 단기적 수익 창출에 혈안이 되어 석탄발전에 투자하는 동안, '국민 건강피해'는 약 33조 원에 이르렀고, 앞으로도 35조 원의 추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라며 "이런한 투자 행태는 명백히 국민을 배신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반면, 해외 주요 공적 연기금의 행보는 국민연금과 대비된다고 지적했다. 노르웨이 국부펀드(GPFG), 미국 캘리포니아 공무원 연금 캘퍼스(CalPERS), 스웨덴 국민연금(AP) 등은 기후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모두 석탄산업 투자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 3월에는 국내 112개 금융기관이 '기후금융 지지선언'을 하기도 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도 2019년 11월 의결한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에서 올해 환경·사회요소에 '중점관리사안'을 지정하고 관련 지침을 마련하기로 정한바 있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행동은 없다. 환경단체들은 "855조 기금을 운영하는 국책 금융기관이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환경단체들은 "국민연금과 정부는 위기의 시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라며 "그 첫걸음은 국민연금의 석탄 투자를 즉각 중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