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라리가 등서 12개 팀 참가
UEFA·FIFA서 강력 반대 의사

유럽의 일부 '빅클럽'들이 물밑에서 추진해온 유러피언 슈퍼리그(ESL)가 출범을 발표하면서 축구계 갈등에도 불이 붙었다.

현재 AC밀란, 인터 밀란, 유벤투스(이상 이탈리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레알 마드리드(이상 스페인),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의 '빅 6'인 아스널, 첼시, 리버풀,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토트넘 홋스퍼 등 12개 구단이 ESL 창설에 동의했다.

이에 국제축구연맹(FIFA)과 유럽축구연맹(UEFA), 각국 축구협회, 리그 사무국 등이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ESL은 리그 창립 멤버가 주관하는데, 12개 구단에 추후 3개 구단이 추가로 합류할 경우 15개 구단이 창립 멤버가 된다. 15개의 창립 구단과 직전 시즌 성적에 따라 출전 자격을 얻는 5개 구단까지 총 20개 구단이 리그에서 경기를 펼친다. 각국 정규리그와는 별개로 주중에 치러지며 8월부터 10개 팀씩 2개 조로 나뉘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를 펼친다.

각 조 상위 3개 팀이 8강에 진출하고, 4위와 5위는 플레이오프를 거쳐 8강 진출 팀을 가린다. 결승전은 5월 단판으로 치러진다.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리그는 2022-2023시즌 개막을 목표로 한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