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유산 주민대책위 합의 비판…경기장 하단부 존치 촉구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이후 존치 여부를 놓고 갈등이 이어져 온 정선 가리왕산 알파인 스키장 활용 방안에 대한 잠정 합의안이 마련된 가운데 올림픽 유산 주민대책위원회가 잠정 합의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가리왕산 합리적 복원을 위한 협의회는 지난주 서울에서 제14차 회의를 열고 '연말까지 준비 과정을 거쳐 2022년부터 3년간 시범 운영'이라는 합의안을 확정했다.

이에 대해 올림픽 유산 주민대책위원회는 "국민 혈세와 지역 주민들 희생으로 건설한 정선 알파인 경기장에 대해 지역 주민의 바람을 무시하고 공론화 과정 없이 정한 합의는 원천 무효"라며 "이번 합의는 올림픽 문화유산이자 국민 체육 시설인 정선 알파인 경기장을 철거하고 유원지로 만들겠다는 의미로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올림픽 유산 주민대책위원회는 "특정 이익 단체와 곤돌라 업체만을 위한 합의"라며 "하단부는 스키장으로 계속 활용해 지역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이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민대책위원회는 16일 대전 산림청 앞에서 정선 알파인 스키장 활용 요청 및 대국민 성명서 발표 집회를 개최했으며 앞으로도 위원회 입장을 전달할 방법을 꾸준히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후 복원을 전제로 조성된 가리왕산 알파인 경기장은 올림픽이 끝난 뒤 전면 복원과 일부 시설 존치를 놓고 지역, 환경 및 체육계 등에서 갈등이 빚어졌다.

산림청은 산림 보호 등을 이유로 완전 복원을 주장한 반면 강원도와 정선군, 스키계 등에서는 스키장과 곤돌라 등 일부 시설의 존치를 요구해왔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