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시장, 광역교통위원장 만나 수소트램 제도 개선 등 건의

허성무 창원시장이 19일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S-BRT(Super-Bus Rapid Transit) 국비 지원율 상향, 수소트램 도입 관련 제도 개선 등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접견실에서 최기주 위원장을 만났다. 최 위원장은 창원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S-BRT, 수소트램 도입 현장과 성주사역 환승센터를 방문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논의하고자 창원시를 찾았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광역교통위)는 자치단체와 기관별로 분산 수행하던 광역교통행정체계를 일원화하고 광역철도·도시철도·BRT·혼잡도로 등 광역교통체계의 효율성을 증진하고자 2019년 3월 출범했다.

허 시장은 면담에서 광역교통위가 선정한 S-BRT 시범사업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S-BRT 국비 지원율을 50%에서 60%로 상향하고, 수소트램 도입 시 차로 수 감소 등 부편익(마이너스 요인) 과다 반영을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허성무 창원시장이 19일 시청 접견실에서 최기주(오른쪽에서 둘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광역교통 현안을 건의하고 있다.  /창원시
▲ 허성무 창원시장이 19일 시청 접견실에서 최기주(오른쪽에서 둘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광역교통 현안을 건의하고 있다. /창원시

또 허 시장은 진해신항 조성이 확정되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과 배후단지의 빠른 성장으로 창원과 부산의 광역교통 수요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위해 부산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을 진해까지 연장하는 녹산∼진해 광역철도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광역철도 사업이 계획 수립에서 개통까지 10년 정도 소요됨을 고려할 때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대구와 창원을 연결하는 창원산업선을 건설해 광역철도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창원과 대구를 연결하는 중부내륙고속도로 교통량이 해마다 많이 증가해 상시 지체와 정체가 발생하는 만큼 철도수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허 시장은 "광역철도 중심의 교통망 확충이야말로 수도권 과밀을 억제하고 비수도권 활성화와 부울경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의 토대가 될 것이다"라며 "특례시 규모에 맞는 광역교통시설 확충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중앙부처와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협력해 현안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