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대항마을서 출정식 "정부 탄소 중립 공약과 배치…관문공항 명분에 지역민 배제"

▲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가 15일 부산 강서구 대항마을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반대대책위 출범식 당산제에서 천고문을 읽고 있다. /이창우 기자
▲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가 15일 부산 강서구 대항마을에서 열린 가덕신공항 반대대책위 출범식 당산제에서 천고문을 읽고 있다. /이창우 기자

51회 지구의 날을 앞두고 전국 환경운동연합이 참여하는 '가덕신공항 반대 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경남·부산·울산지역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은 15일 오전 11시 부산 강서구 대항마을에서 '가덕신공항 반대 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지금이라도 가덕도 생태·환경의 역사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시각 서울 등 각 지역 환경련도 대책위 출범을 선언하는 기자회견·1인 시위를 진행했다.

환경련과 마을 주민들은 출정식에 앞서 대책위 활동이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하는 당산제를 열었다. 이어진 출정식에서 단체는 "지난 10여 년간 가덕도 대항동 주민은 영남권 관문공항이란 허울 좋은 명분에 삶을 농락당했다"며 "부산시나 정부가 영남권 관문공항이란 명분으로 지역민 의견수렴을 배제한 일은 이곳을 식민지로 대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가덕도 추진론자들 논리도 비판했다. 기후위기와 코로나 세계적 확산이라는 시대적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그 명분과 정당성이 취약하다는 주장이다. 단체는 현재 항공수요 부족으로 폐지된 국내 항공사 노선만 300여 개에 이른다는 근거를 댔다.

환경련은 "정부는 탄소 중립사회 초석을 임기 내에 마련하겠다고 공언했고, 국회는 기후위기 비상대응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면서 "그럼에도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정치적 노림수에 따라 아무렇지도 않게 통과됐고, 이는 정부의 기만적 환경 정체성을 드러낸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신공항 입지 예정지인 가덕도 산지는 생태의 보고"라며 "후대 자산으로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