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불매운동 벌일 것"
교육감, 급식 안전 위협 규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배출 결정을 향한 비판이 거세다. 정부와 정치권, 경남도, 수산업계 등에 이어 진보당 경남도당, 박종훈 경남도교육감도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15일 경남도청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오염수를 방류하면 한국과 중국, 러시아 등 인접 국가가 직접적 피해를 보고 장기적으로 전 지구 생태계가 오염될 것임에도 일본은 일방적으로 방류를 결정했다"며 "자국 이익만을 우선하여 반인륜적 행위를 서슴지 않은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면 대대적인 반일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이날 도당은 지구모형 위에 오염수를 뿌리는 퍼포먼스와 함께 방류 결정을 두고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고 두둔한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를 향해서도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박 교육감도 이날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 중인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한 일본 정부에 철회를 촉구하고, 관련 대책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박 교육감은 안전한 학교급식을 지키고자 △일본산 수산물 전면 사용금지 △방사능 등 유해물질 관련 검사 확대 △안전한 음식재료 사용 교육 강화 △16개 시·도교육청에 공동성명 채택·공조 체계 구축 제안 △지방자치단체와도 적극적인 협력과 대응 등의 대책을 내놨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