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경부울 공동추진단 구성
주민 수백 명 참여 협의체 준비
부산·울산 시민 동참 폭 확대

경남·부산·울산이 완성된 밑그림을 내놓으며 '부울경 메가시티'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은 5월부터 발맞춰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14일 도청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나침반이 될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 결과 보고회를 열었다. 경남연구원·부산연구원·울산연구원이 지난해 3월부터 진행한 연구의 최종 결과물이다. 내용은 이미 중간보고회 등을 통해 알려진 것에서 큰 변화는 없었다.

일단 부울경 메가시티 개념은 '인구 1000만 명의 1시간 생활권이 가능한 단일 광역경제권'으로 정리했다.

부울경 메가시티는 행정·생활·경제·문화 공동체, 이렇게 4개 분야로 나뉘어 추진된다.

여기서 '행정 공동체'는 나머지 3개 분야 추진을 위한 밑바탕이다. 또한 경남·부산·울산이 궁극적으로 구상 중인 '완전한 행정 통합'으로 가는 전 단계이기도 하다.

행정 공동체 핵심은 '동남권광역특별연합' 설치다. 세 지역 공통 현안 과제, 공동 사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행정조직이다. 그러면서 행정 통합으로 가기 위한 실험 조직이기도 하다.

동남권광역특별연합은 집행·의결 기관으로 나뉜다.

우선 집행 기관장은 세 광역단체장 가운데 겸임할 수 있도록 한다. 일정 기간 돌아가며 맡는 형태가 거론된다. 집행 기관은 사무본부를 두고, 그 밑에 기획조정실·교통물류본부·재난환경본부·보건의료본부·경제산업본부·문화관광본부를 둔다.

의결기관은 세 광역의회 의원으로 구성된다. 자체 혹은 파견 형식의 공무원으로 구성한 의회 사무처를 별도로 둔다.

세 지역은 동남권광역특별연합 공동 추진단을 이달 내로 구성한다. 그리고 7월까지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이행 전략을 내놓는다. 이후 10월까지 규약 제정 및 의결, 내년 1월 행정안전부 규약 승인을 받아 상반기 내 설치·운영에 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 생활 공동체는 '광역교통망 구축' '부울경 대학 간 연계 협약', 경제 공동체는 '동북아 물류 플랫폼 구축' '수소 경제권 구축', 문화 공동체는 '광역관광벨트 조성'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또한 부울경 메가시티는 부산·울산·창원·진주를 거점 도시로 해서 권역별 발전 전략을 추진한다.

시선은 이제 '시민 의견 수렴 과정'으로 쏠린다. 경남도는 이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도의회와 협력·소통을 이어나간다. 그리고 민간협의회를 5월께 구성할 예정이다. 민간협의회는 단순히 전문가 몇 명이 참여하는 게 아니라, 일반 시민 200~300명가량이 함께하는 방식으로 계획되고 있다. 여기에는 분야별 위원회 구성도 포함된다.

도는 이러한 민간협의회를 운영하다 추후 부산·울산까지 더해진 규모로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도는 이 밖에 온라인 시민 참여단을 모집해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김경수 도지사는 "부울경 시도민들의 공감대를 높일 수 있는 협의기구 구성 등 메가시티와 광역특별연합 추진에 속도를 내 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주 간부들이 참석한 회의 자리에서도 "행정만 앞서가는 게 아니라 시민이 함께 만드는 부울경 메가시티가 되도록 해달라"고 특별히 당부하기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