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방문 기자회견서 질타
도 민관합동 특별위 구성 촉구
"선출직 공직자 전수조사해야"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14일 "투기꾼을 방치하는 경남, 기득권을 위한 창원"이라며 정치 고향인 창원과 경남을 호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기득권 양당은 투기를 근절할 수 없다며 정의당 존재 이유를 강조했다.

여 대표는 이날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에 민관 합동 특별위원회를 꾸려 선출직 공직자 전수조사를 진행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여 대표는 "2주간 전국을 순회하면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이 없는 지역이 없다는 걸 느꼈다. 투기 당사자로 지목받는 전·현직 단체장과 가족·측근, 의원들은 소속 정당만 다를 뿐 투기 행태와 의혹에 대한 대응도 똑같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나선 경남도는 경남개발공사가 시행한 6개 사업에 한정하고, 그조차도 조사 대상을 제한했다. 창원시는 강기윤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투기 의혹이 강하게 일고 있는 사파지구, 가음정근린공원 등 개발사업 관련, 정의당의 자료 제출 요구를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정의당 경남도당이 1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의당 여영국 대표 경남방문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여영국 대표가 정부와 경상남도, 창원시에 투기 의혹을 규명하고 대우조선해양·한국지엠 대량해고 사태를 책임질 것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br /><br />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 정의당 경남도당이 1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정의당 여영국 대표 경남방문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여영국 대표가 정부와 경상남도, 창원시에 투기 의혹을 규명하고 대우조선해양·한국지엠 대량해고 사태를 책임질 것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도의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에 대해서는 방향에는 동의하되 지역개발사업 방법에는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여 대표는 "당 대표 전부터 수도권 집중에 맞서는 메가시티 전략에 반대한 적은 없다. 다만, 그 핵심 내용이 가덕도 신공항 같은 개발 사업이라는 면에서는 반대한다.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이유는 첫 번째가 교육이고, 두 번째가 일자리다. 이를 내버려둔 상태에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개발사업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노창섭 경남도당 위원장과 이영실 경남도의원, 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편 여 대표는 기자회견에 앞서 경남도청 앞 지에이산업·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천막 농성장을 차례로 찾았다.

여 대표는 지에이산업분회와 만남에서 "지에이산업 노동자들은 목숨 줄이 왔다갔다하는 상황이다. 경남테크노파크가 지분을 보유한 회사인 만큼 경남도가 책임을 회피해선 안 된다"며 "지에이산업 문제에 중앙당 차원에서 접근하며, 중앙정부에도 해결 방안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서는 정의당 중앙당 차원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내겠다고 했다.

여 의원은 "대우조선 매각은 자본의 요구에 따라 진행된 것"이라며 "대형 조선소 매각이 아닌, 대형 조선소가 중형 조선소와 자매결연을 하는 등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 대표는 노동자 출신으로 제9·10대 경남도의원과 정의당 경남도당위원장, 당대회 의장 등을 지냈다. 여 대표는 고 노회찬(정의당) 전 의원 사망 후 치러진 2019년 4월 창원 성산 보선에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으나, 지난해 총선에서 현 강기윤(국민의힘) 의원에게 져 재선에 실패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