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안전·소비 위축 우려
생존권 사수 공동 대응 결의
"도내 참돔·멍게 등 직격탄"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하자 수산업계가 어민 생존권을 건 강력한 대응 의지를 밝혔다.

수산업협동조합을 비롯해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25개 수산업단체는 14일 서울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경남지역 수협 19곳을 대표해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한 노동진 진해수협 조합장(수협중앙회 비상임 이사)은 격앙된 목소리로 "바다 오염은 물론 전국 어업인들의 생계가 걸린 일"이라며 "전국 어업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수협을 비롯한 수산업계가 총궐기해 어민 생존권을 수호하겠다"고 말했다.

수산업계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일본은 물론 국산 수산물도 안전하지 않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해 전반적인 소비, 수출 등이 줄어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최장 2051년까지 해양 방출하기로 결정했다.

노동진 조합장은 "일본 원전사고 이후 수산물 소비가 급감했는데, 그 오염수가 전 세계 바다로 방류되면 수산물 안전을 누가 보장할 것인가"라며 "오염수를 방출하겠다고 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완전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원산지 위반 적발 실적, 소비자 민감도가 높은 수산물 10대 중점 품목 중 5종(가리비·멍게·참돔·방어·명태)이 일본산 수입 품목이라고 밝혔다. 가리비, 참돔, 멍게는 경남산이 전국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수입품의 영향이 큰 품목이다.

▲ 14일 오후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등 수산단체 관계자들이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규탄 집회를 했다. 규탄 구호가 적힌 머리띠를 맨 어민이 근심 어린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 14일 오후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등 수산단체 관계자들이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규탄 집회를 했다. 규탄 구호가 적힌 머리띠를 맨 어민이 근심 어린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도내 수산업계는 일본 원전 오염수가 바다에 퍼지면 일본산 대표 수입 품목인 5종 소비가 줄어들 것이고 그러면서 경남에서 나는 가리비, 참돔, 멍게 등 수산물 수요도 덩달아 감소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윤수 경남어류양식협회 회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통해 기형 어종이 생겨나거나 생선에서 다량의 방사능 수치가 검출되는 등 수년 전부터 방사능 물고기는 민감한 이슈였다"며 "특히 경남지역에서 양식량이 많은 참돔은 이번 배출로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창원시 마산합포구 마산어시장 거리는 오가는 소비자 없이 휑했다. 가리비 등 조개류를 판매하는 ㄱ 씨는 "일본 수산물 걱정에 몇 년 전부터 손님들과 '국산이 맞냐'는 실랑이를 하곤 하는데 원전 오염수 배출까지 하면 아예 수산물을 거들떠보지도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수협뿐만 아니라 경남을 포함한 남해안권에서 조업하는 수산업계도 집단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경남수협조합장협의회는 지역수협 조합장들과 협의해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고 조합원을 대표해 강력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통영, 거제, 사천, 남해, 하동 등 5개 지역 양식어가들이 모인 경남어류양식협회도 환경단체, 어업인단체와 연대해 현업을 포기하고서라도 집단행동에 나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배출을 막겠다고 밝혔다.

이윤수 회장은 "지자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을 항의방문해 검역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1인 시위 등 방역수칙을 준수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오염수 유입 감시와 수산물 안전관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연안 해역에 방사성물질 감시망을 촘촘히 해 삼중수소, 세슘 등의 국내 해역 유입을 감시하고 원전 오염수의 영향 예측도 고도화한다. 더불어 방사능 검사·원산지 단속 현황 등을 누리집 등에 공개하고,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뿐 아니라 일본산 수입 수산물의 유통이력 관리 등도 강화할 방침이다.

경남도도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단속을 강화한다. 도는 전통시장, 횟집 등에서 시민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게 원산지표시 제도 이행 계도, 원산지 단속에 역량을 집중한다. 또 어류양식협회 등이 참여하는 원산지표시 합동 점검도 계획하고 있다.

이종하 도 해양항만과장은 "수입 수산물의 원산지표시 위반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 지속적 지도·단속으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 및 공정한 거래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