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해인사역유치추진위 제기 "2019·2020년 서산리 일대 논 전 공무원 아내 명의로 등기"

남부내륙철도 노선과 역사 위치를 두고 노선 주변 곳곳에서 갈등 양상이 전개되는 가운데 합천군 공무원·가족 등의 역사 예정지 주변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남부내륙철 해인사역 유치추진위는 13일 청와대 앞에서 1인시위를 시작하며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합천유치추진위원회는 "기존 역사위치로 거론되는 합천읍 서산리와 율곡면 임북리 일원에 전·현직 공직자와 선출직의 투기의혹이 있다"며 "해당 지역의 토지소유 등기현황과 관련한 전수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2019년과 2020년 두 차례에 걸쳐 합천읍 서산리 일대 논이 전 합천군 행정국장 ㄱ 씨의 부인 명의로 등기된 정황이 드러났다"며 "역사 유치 이면에 전·현직 공직자와 선출직들의 투기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어 개탄스럽다. 관계기관에서 철저한 조사를 해 달라"고 촉구했다.

▲ 해인사역 유치추진위원회가 13일 청와대 인근에서 해인사역 유치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해인사역 유치추진위
▲ 해인사역 유치추진위원회가 13일 청와대 인근에서 해인사역 유치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해인사역 유치추진위

한편 거창·합천 해인사역 유치추진위원회는 13일 "잘못된 역사 위치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오는 16일까지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1인 시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1인 시위는 거창유치추진위원회와 합천유치추진위원회가 번갈아 가며 진행하며, 전국거창향우연합회도 함께 참여한다.

추진위 관계자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한다"며 "노선이 지나가지 않는다고 해서 역사를 이용할 거창 주민들의 의견을 듣지 않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해인사역이 들어서면 매년 100만 명 이상 해인사 방문객과 거창군, 고령군, 합천군, 서대구 등 인근 지자체들의 접근성이 높아져 균형발전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역사 위치가 정치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는 의견도 내놨다. "남부내륙철도는 고속철도 기능을 해야 하지만 성주역이 들어서며 완행열차가 되고 있다. 김천역과 진주역의 중간지점인 해인사역사 하나면 충분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계획에 없던 성주군에 역사가 들어서는 것은 사드기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치적 배려였다"라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