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다 함께 한 걸음

사천 남양중학교(교장 손태준)는 지난 4월 9일(금) 전교생이 함께하는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온라인 공청회를 열어 학생생활규정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 4월 2일 학급에서 발의된 개정 안건들을 중심으로 패널 토의를 실시한 후, 실시간 댓글로 청중들의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패널 토의에서는 공청회의 핵심 안건인 외투 착용 및 장신구 착용 제한을 폐지하자는 주제에 대해 찬성 측 학생 패널 2명과 반대 측 교사 패널 2명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후 각 반에서 라이브 영상을 시청하고 있던 학생들이 실시간 댓글로 자신들의 의견을 밝히고, 이를 사회자가 읽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온라인이지만 그 열기만큼은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 공청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학교 측은 전했다.

이에 손태준 교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이었지만 방역 수칙을 지키면서 학생들의 자기 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애써준 학생자치회 임원들에게 고맙고, 이러한 노력들이 반드시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믿는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김 모 교사는 “학생들이 온라인 예절을 지키고 댓글 양식을 준수하며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이 정말 자랑스러웠다.”라고 했으며, 송 모 학생 역시 “처음으로 진행한 온라인 공청회였지만, 학생들이 생각보다 진지하게 참여해 주어서 놀랐고, 다양한 의견을 직접 주고받을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후 남양중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학교규칙 제?개정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개정 시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