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쿠팡㈜-시-부진경자청 협약…진해 두동 2곳·상동면 1곳 조성
지역 상공인·농어가 판로 확대…일자리 창출·경제 활성화 전망

쿠팡이 창원·김해에 총 3176억 원을 투자해 물류센터 3개를 만든다. 특히 지역민 중심으로 4000여 명을 신규 고용한다.

경남도·쿠팡㈜·창원시·김해시·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청)은 6일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캠퍼스(창원시 팔룡동)에서 '쿠팡 경남권 물류센터 3개소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맺었다.

쿠팡은 창원시 진해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두동지구 내 총 15만 8677㎡(4만 8000평)에 2986억 원을 들여 스마트 물류센터 2개를 만든다. 또한 김해시 상동면 대감리 2만 7857㎡(8427평)에 190억 원을 투자해 물류센터 1개를 설립한다.

쿠팡은 △도내 소상공인 및 농어가의 쿠팡 내 입점 확대 △경남형 그린 뉴딜에 동참하기로 했다.

경남도·창원시·김해시·경자청은 쿠팡 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쿠팡 투자가 2022년까지 계획대로 진행되면, 신규 일자리 창출이 약 4000명(창원 2곳 3200명, 김해 1곳 8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도내 다른 사업장 직원 수와 비교하면, 두산중공업보다 많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보다 약간 적은 수준이다. 고용 수준만 놓고 보면 대기업 공장 1개를 유치한 것과 맞먹는다.

특히 쿠팡은 지역 주민 우선 고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한다. 이러한 고용 창출은 코로나19로 침체한 경남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창원시 진해구는 현재 고용·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더욱 기대가 크다.

▲ (왼쪽부터) 허성곤 김해시장, 박대준 쿠팡 신사업 부문 대표이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이 6일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쿠팡 물류센터 설립 투자협약'을 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 (왼쪽부터) 허성곤 김해시장, 박대준 쿠팡 신사업 부문 대표이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이 6일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쿠팡 물류센터 설립 투자협약'을 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창원시는 이달 '창원잡로켓추진단'을 만들어 지역민이 쿠팡에 취업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쿠팡이 도내 소상공인 및 농·어가에서 생산한 제품 입점을 확대하는 것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지난해 10월 도내 업체를 선정해 쿠팡 메인 화면에 노출하는 온라인 기획전을 한 바 있는데, 도내 소상공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경수 도지사, 박대준 쿠팡㈜ 신사업 부문 대표이사, 허성무 창원시장, 허성곤 김해시장, 하승철 경자청장 등이 참석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쿠팡의 투자로 다양한 일자리가 만들어져 경남 청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며 "쿠팡 경남권 물류센터가 부산신항·진해신항과 연계해 세계로 뻗어나가는 거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도·창원시·김해시는 그동안 쿠팡 투자 유치에 많은 공을 들여왔다.

일반 물류 기업은 대부분 수도권에 시설을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이와 달리 쿠팡은 전국 각 지역에 독자적인 물류센터를 구축하려 했다.

경남도는 2019년 초 '쿠팡의 영남지역 물류센터 확대 계획'을 인지했다. 경남도는 즉시 전담 직원을 지정해 각종 지원책으로 쿠팡에 손을 내밀었다. 도 담당 직원은 매주 쿠팡 측과 소통했고, 특히 투자 대상 터를 추천하고 수십 차례 현장을 안내했다. 쿠팡이 최종적으로 낙점한 진해·김해는 동부경남과 부산지역 거점 역할을 하기에 유리하다.

하지만 쿠팡 물류센터 유치에 고운 시선만 있는 건 아니다. 쿠팡은 혹독한 노동 환경, 소상공인에 대한 갑질 논란 등을 이어오고 있다. 쿠팡이 앞으로 협약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이행할지, 지켜볼 일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