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11월 변경 심의 신청 계획…환경단체, 도청 서부청사서 중단 촉구

경남환경운동연합 등 14개 단체로 구성된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는 1일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는 알프스하동 프로젝트의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3월 19일 총사업비 1650억 원 중 1500억 원을 조달해 산악열차사업을 진행하기로 한 민자사업자인 대림건설이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양해각서(MOU) 해지와 사업 철수를 선언했다.

그러나 하동군은 23일 '대림건설의 효력 만기 종료 통보와 무관하게 새로운 사업시행자를 공모·선정해 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알프스하동 프로젝트사업 애초 계획에 따라 올해 말까지 군 관리계획 결정 및 지형고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민자유치 실패로 지리산 형제봉에 산악열차(12㎞)와 모노레일(2.2㎞), 케이블카(3.6㎞)를 건설한다는 알프스하동 프로젝트는 실질적인 파탄 상태에 이르렀는데도 군이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하동군이 6000억 원에 가까운 사업비를 들이고도 분양률 0%로 실패한 갈사산단 옆에, 또다시 배후·지원단지인 대송산단을 무모하게 추진했다가 결국 하동군민에게 2260억 원의 빚더미만 떠안긴 악몽이 떠오른다"며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핵심인 산악열차사업이 좌절된 마당에 산악열차를 보조하는 150억 원 모노레일사업을 공적 자금으로 계속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가 1일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
▲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가 1일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

대책위는 "하동군이 이렇게 무모한 계획을 고집하는 배경에는 경남도의 비호와 무책임한 정책이 자리 잡고 있다"면서 "2017년부터 지난 4년간 경남도는 상급기관으로서 알프스하동 프로젝트의 잘못된 진행을 바로잡을 기회가 있었음에도 수수방관을 넘어 적극적인 협력자로 작용해 왔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경남도청은 하동군과 함께 알프스하동 프로젝트를 초기부터 기획하고 추진해온 공범자"라며 "지금이라도 지난 과오를 반성하고 하동군의 폭주를 막아야 한다. 김경수 도지사와 도청의 의지만 있다면 지금이라도 이 잘못된 사업을 멈출 수 있다"며 경남도의 결단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하동군이 모노레일 사업을 추진하고자 준비 중인 '군 관리계획 변경' 신청을 최종 결정권자인 김경수 도지사가 승인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군은 관리계획 변경 신청 관련 용역을 오는 9월에 마무리해 11월에 경남도에 변경 심의를 신청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또한 모노레일 사업에 투입 예정인 22억 원의 도비 지원을 거절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다음 주 중에 경남도 균형발전과와 면담 약속을 잡고, 하동군·경남도 협의사항 관련 질의를 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