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9월 적용 계획
환경단체 확대·재검토 요구
교육청 "점진적으로 추진"

경남도교육청이 채식 급식 확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월 1회 페스코 채식 급식'을 결정하자 환경단체가 미온적이라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일 오후 3시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달 급식일 20여 일 중 단 하루 육류 섭취를 제한한다는 결론은 기후위기를 인식하는 시민에게도 이해받기 어려운 일"이라면서 "학교급식에서 육류를 선택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절박함을 행동으로 옮기는 청소년들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소식"이라고 주장했다.

경남교육청 '채식 급식확대' 공론화추진단은 지난달 30일 마지막 회의를 진행했다. 지난해 11월 추진단이 구성된 지 약 5개월 만이다. 추진단은 '월 1회 이상 페스코 채식'을 최종 권고안으로 내놨다. 페스코는 곡류·과일·채소·해조류·달걀·우유·생선을 섭취하는 채식 형태다.

도교육청은 권고안을 토대로 전담팀을 구성해 이달 중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오는 9월부터 채식이 학교급식에 적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공론화추진단은 학생과 학부모·교직원 각 6500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하고, 영양교사·영양사·조리사·조리실무사와 간담회에 이어 도내 4개 권역에서 비대면 원탁토론회를 여는 등 "지속 가능한 채식급식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광범위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비상행동은 "경남권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168명이 참석한 비대면 토론회에서 '월 4회'안이 '월 1회'와 비등한 지지를 받았지만, 이후 20여 명의 학부모·영양교사·장학사가 참여한 숙의과정에서는 '월 1회'와 '월 2회'가 최종 후보로 올랐다"면서 "마지막 결정 과정도 '월 1회가 월 2회를 포괄한다'는 엉성한 논리로 도출됐다"라고 지적했다. 비상행동은 "도교육청이 말로만 기후위기 비상선언을 한 것이 아니라면, 이 같은 결론을 재검토해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소식을 전해주길 요청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우선 월 1회로 결정한 뒤,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가자는 의미"라며 "앞으로 기후위기 교육을 병행하면, 민주적인 공론화를 거쳐 자체적으로 횟수를 늘려가는 학교도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 연말에 다시 한 번 각 학교 급식현황을 조사한 뒤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