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교육지원청 오늘 실무회의
대안교육시설로 전환 등 거론
경남교사노조 "교육감도 책임"

하동 청학동 서당이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학생 폭행 사건에 무방비라는 지적이 나오자 교육당국과 지방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하동군과 하동교육지원청이 1일 오전 10시 하동교육지원청에서 청학동 서당 건으로 협의를 시작한다.

군과 교육지원청은 서당 내 기숙사를 두고 서로 관리주체가 아니라며 떠넘기는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초·중학교 학생 101명이 인근 서당을 거주지로 해서 학교에 다니는 것으로 확인되자 양측 모두 손을 놓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서당 인근 초등학교 전교생은 모두 74명으로 이 중 61명, 인근 중학교 전교생 48명 중 40명이 서당에서 기숙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동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협의는 하동군과 상생 차원에서 서당 건 문제와 관련해 만나서 풀어나가자는 취지"라며 "관리 주체와 관련법이 애매하지만 서당에서 학생들이 대거 숙식하고 있으니 관리·감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하동군 관계자도 "구체적인 발전 방향은 두 기관이 만나 논의해봐야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두 기관은 개인과외교습자, 학원, 청소년 수련 시설, 미인가 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서당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게 할지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서당을 대안교육시설로 전환해 관리·감독하는 방법도 거론되고 있다. 이날 실무협의를 하고 나면 논의를 거쳐 하동군수와 경남도교육감이 서당 관리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한편, 경남교사노조는 31일 성명을 내고 박종훈 교육감에게 하동 서당의 지속적인 폭행·가혹 행위 발생의 책임을 통감하고 관리·감독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르면 학교 밖에서 일어난 사건도 관리 책임이 있음에도 교육감은 일정 부분 하동군에 책임을 떠넘기며 학교 밖에서 일어난 사건이라고 방관, 방치한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