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가 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캠핑카 여행을 지원하면서 코로나19 시대에 장애인 복지정책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NH농협 양산시지부에서 양산시장애인복지관에 캠핑카를 기부했고, 양산시복지재단은 이 사업이 이루어지는 데 힘을 보탰다. 사회적 거리 두기 장기화가 장애인들에게 이동이나 나들이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는 현재, 양산시와 지역사회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서 기쁘다. 장애인들이 바라는 것 중 하나가 숙박 여행이라고 하니 장애인의 수요나 눈높이에도 맞춤한 정책으로 볼 수 있다.

방역 사태에서 가장 취약한 존재가 장애인이라는 사실은 사태 초기인 지난해 중반 한국장애인총연맹이 내놓은 보고서에서 이미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 감염자와 사망자의 상당수가 장애인에게서 나오는 등 장애인은 감염병 자체에 취약하다. 지난해 경북 청도대남병원에서 일어난 정신장애인들의 집단감염과 사망이 대표적이다. 자가격리 상태에 있는 중증장애인이 방치되는 사례도 보고되었다. 장애인 단체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른 피해도 장애인에게 집중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지난해 이후 개학이 늦어지거나 돌봄교실 등 장애인 이용 시설 운영이 한동안 중단된 것은 장애 아동의 돌봄 공백을 낳았다. 돌봄이 멈추는 것은 가정과 사회에 미치는 폐해가 크다. 사회적 돌봄을 받지 못하는 장애 아동을 위해 어머니가 직장을 그만둘 경우 한 가족의 경제력뿐 아니라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장애 아동은 온라인 학습에서도 접근이 떨어지는 등 학습권 보장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모두가 아픈 세상이지만 취약 계층일수록 어려움이 더욱 쏠리는 경향이 크다.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도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그러잖아도 이동권이 취약한 장애인에게 사회적 거리 두기는 사회와 단절을 암시하는 것과 다르지 않으며, 비장애인에게는 불편한 정도에 그치는 것이 장애인에겐 치명적 피해가 될 수도 있다. 또 같은 장애인이라도 감염병 취약 정도나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른 피해도 다르다. 정부와 지자체는 방역 강화 때문에 장애인의 권리가 제약되는 일이 없도록 맞춤형 복지를 정교하게 설계해야 할 때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