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에도 창원서 연대 집회

시민을 향한 미얀마 군부의 탄압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경남에서도 미얀마 민주화 지지 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경남이주민센터는 오는 28일 오후 1시에 도내 10개국 이주민들이 연대 집회를 연다고 밝혔다.

센터는 도내 미얀마 교민, 민주화·시민단체와 창원시 옛 한서병원 앞 광장에서 매주 일요일 연대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또, 미얀마 시민불복종운동(CDM)을 통해 미얀마 현지상황을 국내 언론에 전하고 있다.

▲ 군경의 총탄을 피하고자 배를 띄워 시위에 나선 미얀마 시민들.  /미얀마 시민불복종행동
▲ 군경의 총탄을 피하고자 배를 띄워 시위에 나선 미얀마 시민들. /미얀마 시민불복종행동

앞서 경남도의회·창원시의회·김해시의회는 쿠데타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도내 민주화운동 단체를 비롯한 시민사회도 잇달아 연대의 뜻을 밝혔다.

CDM은 군부 쿠데타 이후 최소 300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7세 어린이마저 총에 맞아 숨졌다. 미얀마 시민들은 총격을 피해 야간 촛불시위, 무인시위, 선상 시위, 잠수 시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저항을 이어가고 있다.

군부는 국제사회의 비판에도 눈 하나 깜빡하지 않는 모양새다. 미얀마 시민들은 유엔 평화유지군 파견을 촉구하고 있지만, 유엔은 성명서 수위를 합의하는 데도 애를 먹고 있다. 지난 10일 유엔 안보리가 내놓은 규탄 성명에도 '군사 쿠데타'라는 표현과 제재 경고는 빠졌다. 이에 연방의회 대표의원회(CRPH)는 최근 병력을 보유한 소수민족과 함께 군부를 무너뜨리고 연방 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카렌족·샨족·카친족 등 소수민족 부대를 '미얀마 연방군'으로 규합한다는 내용이다. 결과에 따라 미얀마 민주화운동이 내전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미얀마처럼 독재정권을 겪은 한국은 미얀마 민주화운동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지난 12일에는 △군용물자 수출 금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재검토 등의 내용을 담은 제재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한국 정부가 타국 인권 문제로 독자 제재를 가한 일은 처음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