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암 치료장비 활용 협력

성균관대학교 삼성창원병원(원장 홍성화)과 서울대학교병원(원장 김연수)이 암 치료 향상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두 병원은 지난 16일 서울대병원 산하 기장암센터에 구축할 예정인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관련 진료·연구·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체결식은 코로나19로 말미암아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삼성병원 측은 중입자가속기에 대해 "일반 방사선치료와 달리 탄소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한 빔을 암세포에 조사하는 치료기기로 '날카로운 명사수'라고 불릴 정도로 치료 효과가 상당히 높은 장비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종양 살상 능력이 매우 높아 기존에 치료할 수 없던 난치성 암 치료가 가능하며, 정상 세포를 최대한 보호하는 동시에 암세포에만 방사선을 집중하여 조사(照射)하기 때문에 부작용도 현저히 낮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약으로 두 병원은 향후 의료용 중입자가속기를 활용하여 △진료 협력 △상호 필요한 분야에 대한 의학 정보 교류 △임상시험 대상 환자 모집 및 임상시험 공동협력 △중입자치료기술 향상 관련 공동연구 △인재 양성 협력 등을 하게 됐다.

김연수 원장은 "창원시의 유일한 상급종합병원인 삼성창원병원은 데이터 기반 연구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병원이며, 지리적으로도 기장암센터와 인접해 있어 본 사업의 매우 좋은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홍성화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대학교병원과 중입자가속기를 활용하여 상생 발전하고, 성과를 창출하여 난치성 암 환자에게 희망의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대학교병원은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부산시 기장군 중입자가속기 구축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부산시 기장군 중입자치료센터는 2025년부터 운영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