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박형준·오세훈 선출
민주당 부산 김영춘 확정적
서울 보선 여야 단일화 촉각

여야가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4·7 부산·서울 광역단체장 보궐선거 대진표가 확정 단계에 들어섰다.

국민의힘이 4일 부산시장 후보로 박형준 동아대 교수를, 서울시장 후보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각각 선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선출이 남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김영춘 전 의원이 현재로선 유력하다.

이로써 서울시장 보선은 박영선(민주당)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오세훈 전 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3파전 구도가 굳어지고 있고, 부산시장 보선은 김영춘 전 의원과 박형준 교수 간 맞대결이 확정적이다. 김진애(열린민주당·서울) 의원 등도 존재감 부각을 위해 노력 중이나 실제 판세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장 보선의 경우 여야 모두 최대 화두는 일단 단일화다. 박영선 전 장관은 조정훈(시대전환) 의원과 범여권 단일화 일정을 진행 중이고 김진애 의원과도 단일화를 추진 중이나, '당 대 당 통합' 등을 염두에 둔 듯한 열린민주당 측 행보엔 마뜩잖아 하는 모습이다.

여기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의혹 등 검찰 관련 이슈에 그간 강경한 태도를 보여온 열린민주당과 연대 또는 통합이 득표에 도움 되지 않거나 외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정치공학적 계산도 깔려 있다.

야권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양측 모두 단일화가 절박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확인된바, 3자 구도는 필패고 양자 구도를 만들어야 이길 수 있음을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문제는 구체적인 단일화 룰과 단일화 이후 연대 방식이다. 국민의힘은 야권 서울시장 후보로서 '적합도' 조사를 선호하는 반면 국민의당은 박영선 전 장관을 이길 수 있는 '경쟁력'을 가리자고 주장한다.

또 국민의힘은 안철수 대표가 단일후보가 될 경우 '기호 2번'을 달아야만, 즉 국민의힘에 입당해 선거운동을 해야만 승산이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국민의당은 그럴 일은 없다고 맞서고 있다.

양측의 신경전이 거칠어지면서 단일화 협상 무산 등 최악의 상황을 예상하는 시선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다는 게 양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오세훈 전 시장과 안철수 대표 모두 단일후보 당선과 문재인 정부 심판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임을 공언하고 있다.

부산시장 보선은 문재인 대통령까지 힘을 실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최대 쟁점으로 부상했지만 정작 판세에는 별 변수가 되지 못하는 분위기다.

부산일보·YTN과 리얼미터가 지난달 27~28일 진행한 3차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형준-김영춘 양자대결시 박 교수가 47.6%를 얻어 29.9%에 그친 김 전 의원을 여전히 큰 격차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곳에서 지난 1월 31일~2월 1일 진행한 2차 조사 때보다 두 후보 간 격차(2차 14.5%p→3차 17.7%p)가 더 벌어진 것으로, 가덕신공항 추진과 이명박 정부 시절 사찰 책임론 등 여권의 총공세가 별무효과임을 방증한다.

3차 조사에서 부산시민들은 부산지역 중점 현안으로 '민생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42.2%)을 가장 많이 꼽았고, '가덕신공항 추진'(13.3%)은 '부동산 시장 안정화'(16.0%)보다도 후순위로 미루었다.

또 가덕신공항이 보선에 미칠 영향에 관한 물음에 '여당 후보에 유리할 것'(37.0%)이라는 응답과 '선거에 별 영향을 못 미칠 것'(34.7%)이라는 응답이 팽팽하게 맞서는 모습도 보였다.

인용한 여론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