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기 한미연합훈련이 다음 주 초 시작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경남본부 창원시지부(이하6·15창원시지부)가 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6·15창원시지부는 3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북전달살포·한미연합훈련 같은 쌍방의 적대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남북정상선언은 한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전쟁위기만 높아지고 있다"며 "더군다나 이번 훈련에서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검증조차 어려워졌다. 훈련 명분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미연합훈련이 코로나19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최근 국방부 합참에서도 확진자가 나왔고 주한미군은 방역수칙을 어기고 파티를 열었다가 집단감염이 일어나기도 했다"며 "사정이 이러한대도 수백 명이 모여 진행하는 전쟁하는 전쟁모의훈련을 기어이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6·15창원시지부는 남북정산선언에 명시된 '민족자주, 민족자결의 원칙'을 지켜 미국의 적대정책 폐기와 정부 굴종을 바로잡고 분단 적폐 세력을 반드시 퇴출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코로나19 상황과 북한 반발 등을 고려해 이번 훈련은 예년 규모보다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우리 군이 애초 이번 훈련에서 수행하려 했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필요한 완전운용능력(FOC) 검증·평가도 다음 훈련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작권 전환과 관련해서는 3단계 평가를 거쳐야 하는데, 이번 2단계 평가 연기가 점쳐지면서 정부 목표(내년 상반기까지 전작권 전환 문제 매듭)에도 차질이 예상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