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미군세균부대추방 경남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2일부터 세균부대 관련 진상조사 및 세균전 시설 폐쇄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진해미군세균부대와 관련한 논란은 이미 지난해 3월 촉발하였으며 현재 민간주도 운동으로 진화하고 있다.

작년 3월 주한미군 세균실험 프로그램인 '센토'의 지휘소를 수탁 운영하는 연구소인 바텔이 주한미군 기지에 근무할 실험요원을 공개적으로 모집하면서 촉발하였다. 미국 한 취업 사이트에 게시된 바텔 채용공고에 따르면 창원시 진해구를 비롯해 부산, 대구, 서울, 동두천 등에서 화생방전쟁 정보수집·감시를 업무로 하는 지휘소 운영 인력을 모집하였다. 물론 관할부대인 미해군 진해함대지원부대는 진해에서 운영되는 건 세균전 부대가 아니라 위협을 감지하는 경보시스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전문가와 운동본부는 현장 지향적인 센토 시스템에서 현장 실험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걸 액면 그대로 믿기는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감지 시스템이라고 하더라도 실험·분석·평가를 병행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운동본부는 지난해 10월 민관합동의 진상규명 조사단 구성을 요구하는 민원신청서를 냈다. 하지만 경남도와 창원시가 '진해미군기지 세균부대 운영 검증을 위한 진상조사단' 구성을 받아들이지 않자 운동본부는 독자적으로 진상조사단을 꾸리면서 서명운동을 벌이기로 결정하였다.

운동본부 주장을 지나친 염려라고 일축하기는 어려운 대목이 있다. 주한미군은 세균전과 관련하여 숱한 의혹이나 사건을 실제로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주한미군은 1998년 경기도 오산기지에 탄저균 실험시설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2013년 세균전을 위한 '주피터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세균부대까지 설치한 전력이 있다. 미군이 오산기지에 살아 있는 탄저균 표본을 들여왔다는 사실이 2015년에야 밝혀져 충격을 주었다. 대량살상무기가 도심 내에서 실험될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사회에서 의혹제기조차 제대로 되지 못하였던 사실은 분명 큰 문제이다. 시민사회가 던지는 의문에 지역정치권이 나서서 응답을 해야 쓸데없는 의혹을 없앨 수 있을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