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위원회 꾸려 1차 회의
시민사회 비상행동 잇단 발족
김해시 채식 식단 제공 '동참'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고민과 활동이 도내에서도 본격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창원시는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고자 '기후위기대응위원회'를 꾸렸다. 시는 3일 시청 시민홀에서 위원회 위원 위촉식과 1차 자문회의를 했다.

수소산업·미래교통·재생에너지 등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시청 공무원, 시의원 등 19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회는 앞으로 2년 동안 창원시 기후위기대응 추진전략 자문에 응하고 심의한다. 분기별 1회 위원회를 열어 지역특성에 맞는 '2050 탄소중립 모델'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는 △국가 그린수소 전략과 시기별(2030년, 2040년) 창원시 전략 제안 △창원시 내연기관차량 신차등록금지 적정 시기 및 친환경 자동차부품산업 선도적 육성 방안 △재생에너지 보급방안 △건물 분야 및 기후환경분야 탄소중립 실현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환경부 기초지자체 기후위기대응계획 수립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7000만 원을 확보해 올해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세운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탄소중립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기로에서 선제적·능동적 대응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연내에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도 공식 출범했다.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에는 경남대학생기후위기행동 '멸종'·교육희망마산학부모회·마산YMCA·마산YWCA·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진해YWCA·창원YMCA·창원YWCA·한살림경남이 참여한다.

▲ 3일 창원시청 앞에서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이 공식 출범을 선언하며 기후위기 대응 행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 3일 창원시청 앞에서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이 공식 출범을 선언하며 기후위기 대응 행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도내 기초지자체에서 기후위기비상행동이 출범한 건 양산·진주·남해에 이어 네 번째다. 김해에서도 오는 17일 발족할 예정이다.

오전 11시 시청 앞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는 "지금껏 10년 이상 기후위기를 막아야 한다며 연구와 논의·토론만 했다"며 "이제는 기후위기를 막고자 '실천'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창원기후위기비상행동은 최근 미국 텍사스에 닥친 기습적인 한파와 프랑스 폭염으로 냉각수가 냉각기능을 상실해 원전을 멈춰야 했던 일 등을 언급하며 기후변화로 말미암은 기상이변 심각성을 지적했다. 또 지난해 한국 쌀 생산이 일조량 부족으로 52년 만에 처음으로 30% 감소했다는 점 등을 들며 기후위기는 우리 앞에도 닥친 문제임을 짚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를 막고자 △14기 석탄 발전소와 2기의 신규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 △지역 태양광·풍력 확대 △공공기관 태양광 설치 요구 △지자체 태양광 이격 거리 조례 폐지 △전기요금 인상·전력소비 감소 △창원 시민·기업·공공기관 주 1회 채식 시행 도모에 앞장설 것이라고 했다.

김해시도 이런 흐름에 발맞춰 오는 8일(월요일)부터 김해시 구내식당에서 월 1회 채식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3개월 정도 채식의 날을 운영하고서 6월께 직원 설문조사를 해서 더 좋은 실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에 김해기후위기비상행동 준비위원회는 환영 논평을 통해 "지난 2월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의 제안에 김해시가 발 빠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서 '채식의 날'을 운영하겠다 밝힌 것은 아주 반가운 일"이라며 "김해시가 이를 계기로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 좋은 정책과 행정을 만들어 내고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지구 만들기에 모범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