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은 잦은 스마트 기기 사용, 건조한 주변 환경, 노화로 인한 폐경기의 눈물샘 분비 기능 약화 등에 의해 발생하는 눈물막의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은 원인에 따라 눈물 수분 부족형과 눈물 증발 과다형으로 나뉩니다. 눈꺼풀염이나 마이봄샘 기능 이상으로 눈물 증발이 과도하게 나타나 건조증을 보이는 눈물 증발 과다형이 전체의 85% 정도를 차지합니다.

안구건조증은 흔한 안과 질환임에도 의외로 치료가 어렵고 쉽게 재발합니다. 오래 방치되거나 악화되면 시력 저하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제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방법은 일반적으로 인공눈물 점안, 온열 찜질 치료, 눈꺼풀 위생, 항생제나 항염증제를 이용한 염증치료, 뮤신 및 눈물분비를 촉진하는 점안 약제 등이 사용됩니다.

최근에 건조증의 원인에 따라 눈꺼풀염이나 마이봄샘 기능 문제로 인해 일반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IPL 레이저 치료법이 도입됐습니다. 건성안학회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IPL 레이저 치료는 약물 치료로 호전이 없던 환자 중 90% 이상이 치료 결과에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을 정도로 안구건조증의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IPL 레이저 치료의 원리는 염증이 흔하게 발생하는 눈꺼풀 아래 피부와 마이봄샘에 레이저를 쪼이면 순간적으로 피부 온도가 올라가 온찜질과 비슷한 효과를 줍니다. 그 후 눈꺼풀을 짜내게 되면 막혀있던 마이봄샘이 뚫리면서 깨끗한 기름이 분비됩니다. 이러한 효과로 눈꺼풀 염증 개선과 눈물층 폐쇄 요소 제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혈과 피로 등을 개선하고 눈 주위의 확장된 혈관을 효과적으로 수축시켜 눈꺼풀의 염증을 완화해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안구건조증은 사람마다 증상과 원인이 다르고 이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눈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안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 체계적으로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