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이 어수선하다. 전·현직 군수에게 돈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특히, 하창환 전 군수가 지난달 27일 극단적 선택을 시도해 그 이유를 두고 지역사회가 설왕설래하는 모양새다.

주민들의 눈과 귀는 검찰 수사와 법정으로 쏠리고 있다. 지난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문준희 합천군수는 현재 창원지방법원 거창지원에서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문 군수는 지역의 한 업자로부터 2014년 당시 새누리당 합천군수 경선에서 낙선한 뒤 500만 원,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1000만 원 등 두 차례에 걸쳐 총 1500만 원을 빌린 후 빌린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돌려준 바 있다.

민선 5기와 6기를 이끈 하 전 군수는 최근 지역 내 한 업체 대표로부터 뇌물수수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하 전 군수를 고소한 업체 대표는 현금 3억 원을 줬다가 4년여가 지난 2017년에 돌려받았다고 주장하며 지난달 22일 창원지방검찰청에 하 전 군수를 고소했다.

지난달 3일에는 하 전 군수에게 승진을 대가로 돈을 건네려 했던 합천군 퇴직 공무원이 뇌물공여의사표시 혐의로 구속되는 사건도 발생했다. 퇴직 공무원 ㄱ 씨는 2014년과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총 7000만 원을 피자 상자에 넣어 하 전 군수에게 전달했으나 곧바로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보건소장 갑질 문제와 간부 공무원의 일감 몰아주기 및 인사 청탁 의혹 등이 몇 년째 합천군에 먹구름처럼 드리우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로 지역소멸 위기에 놓인 합천군으로서는 앞날이 불안할 수밖에 없다. 철저한 수사와 공정한 재판으로 합천을 바로 세울 때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