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초 올해 첫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앞둔 가운데, 경남지역 시민단체가 훈련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는 22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은 북미관계와 남북관계를 되돌릴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길이자 최소한의 조치"라며 "훈련 중단을 미국과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남북·북미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진 데는 남북공동선언과 북미공동성명을 부정하고 훼손한 한미 당국의 책임이 큰데도, 상황을 더 안좋게 만들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예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훈련은 4·27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정면으로 어기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남북은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합의서에서 상대방에 대한 적대행위를 중지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는 22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이창우 기자 irondumy@idomin.com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는 22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이창우 기자 irondumy@idomin.com

경남본부는 한미연합군사훈련 문제가 역사적으로 대화 성사와 진전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북한 또한 9차 당 대회를 통해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남북관계 개선의 전제로 밝혔다는 것이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지난 1월 9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선결조건으로 △적대행위 중지 △북남선언 성실이행 △근본문제부터 풀어나가려는 자세 등을 꼽았다.

경남본부는 이날부터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우선 5일까지 경남도청 앞 1인시위를 교대로 진행한다. 이어서 훈련 중단과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도내 100개 단체 평화선언을 준비해 미대사관·청와대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다가오는 봄, 전쟁연습이 중단될 수 있도록, 다시 한반도에 평화와 통일을 위한 대화가 시작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들의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