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조사서 경제적 고통 호소
군, 댐 수위조절 실패 근거 제시

지난해 여름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합천댐 하류 지역 주민들이 "수해는 댐 수위조절 실패로 말미암은 인재다. 국가 배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합천·남강댐 하류 수해원인 조사협의회는 17일 합천군 율곡면사무소에서 피해조사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피해 지역 주민을 비롯해 협의회 자문위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조사용역을 맡은 ㈜이산 관계자는 피해조사 회의에서 "지난해 일어난 수해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했다.

피해 주민들은 댐 수위조절 실패에 따른 인재를 강조하며 주민들의 고통을 헤아려달라고 호소했다.

율곡면에 사는 한 주민은 "댐 방류 후 단 몇 시간 만에 온 마을 전체가 침수됐다"며 "분명한 인재다. 물관리가 환경부로 이관된 이후로 전에 없던 댐 하류의 수해가 발생했다"며 철저한 조사를 요청했다.

박종철 합천군 안전총괄과장은 댐 유입량과 방류량을 분석해 수해원인을 분석했다. 그는 "태풍 루사 당시 합천댐의 최대 유입량은 초당 4000t이며 최대 방류량은 500t이었다. 지난해 8월 집중호우 때 댐 최대 유입량 2800t이며 최대 방류량은 2700t으로 큰 차이가 발생했다"면서 "이는 최대 방류량이 급격히 증가해 하류지역 침수피해를 키운 증거"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