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현 고성군수는 2019년 인사권을 내려놓았다. '고성읍장 주민추천제'를 시행해 주민의 손으로 직접 읍장을 뽑도록 했다. 경남 첫 사례로 읍민의 참여도가 높았다. 1년 뒤 또 하나의 인사 혁신안을 발표했다. 공무원 '정책 콘테스트'를 열어 승진시킨다는 내용. 5급과 6급 자리를 놓고 경쟁해 고득점자 2명이 승진했다. 공직사회 연공서열 관행을 타파하겠다는 백 군수의 뜻이 다시 한번 이목을 끌었다.

고성군에는 기초지자체 조직에서 드물게 정책보좌관이 있다. 백 군수 취임 후 이른바 측근 인사가 전문 임기제공무원 채용을 통해 일하고 있다. 앞서 빛이 난 인사 혁신제도가 정책보좌관의 성과인지 명확하진 않지만, 연봉이 무려 31%(2018년 첫 연봉 대비) 인상됐다. 백 군수는 "애당초 연봉을 능력에 맞게 책정했더라면 이렇지 않았을 것이고, 정무직으로 들어온 사람은 정확한 능력 평가를 해서 합당한 연봉을 주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내용만 보면 힘이 빠지실 거라 생각된다"고 과한 인상률을 인정했다. 코로나19 상황인지라 여론은 싸늘하다. 연봉 산정의 근거 내용을 전부 공개하라고 지시했다고 했는데, 보좌관이 군의원 고소 사건으로 수사 대상이 됐다는 이유 탓에 공개 여부는 알 수 없게 됐다.

해명할 때 5급 사무관과 연봉을 비교한 것도 논란이다. 노조는 "정부가 고통 분담 차원에서 결정한 0.9% 임금 인상을 감내해야 했던 공무원들은 31% 인상에 분개한다. 더욱 허탈한 것은 20~30년 근무한 공무원의 급여와 단순 비교하여 그들의 노고를 깡그리 무시한 처사였다"고 비판했다. 백 군수는 "공무원이 행복해야 군민이 행복하다"고 자주 말한다. 얼마나 많은 고성군 공무원이 행복해졌을까?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