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경북을 찾았다. 포항MBC 뉴스를 봤다. 눈에 들어오는 내용은 '포항시 코로나19 검사 행정명령'이었다.

포항시(일부 읍 제외) 가구당 1명이 코로나19 검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했다. 대상자는 모두 18만여 명. 검사 기간은 6일. 하루 평균 3만 명이 20개 진료소에서 검사받아야 했다. 그런데 시는 요일별 순번제 같은 세밀한 준비는 하지 않았다. 행정명령 의도는 이해했지만, 고개는 왠지 갸웃거렸다.

이틀 후 다시 뉴스를 봤다. 제목은 '코로나19 강제 검사 졸속 행정'이었다. 화면은 현장 분위기를 그대로 전했다. 검사 대기자들은 추위 속에 수 ㎞에 이르는 줄을 형성하고 있었다. 거리 두기도 지켜지지 않는 모습이었다.

시민들은 분통을 쏟아냈다. "두 시간 이상 기다려서 허리 아파 죽겠다" "준비해놓고 행정명령을 내려야지, 이게 뭐 하자는 건가" "직장 다니는 사람은 어찌 하나" "검사받는 게 아니고 병을 옮기는 것이다".

포항시는 이러한 분위기에 검사 기간을 며칠 연장하는 등 조처를 했다고 한다. 포항시는 전국 처음으로 '전 가구 검사 의무화'를 시행했다. 이에 전국적인 주목도 받았다. 하지만 '의욕만 앞섰다'로 귀결된다.

자치단체 중요성. 우리는 코로나19를 통해 절감하고 있다. '진짜 실력'과 '속살'이 드러나고 있다. 경남 역시 마찬가지다. 경남도, 그리고 18개 시군이 지금까지 코로나19에 대처해온 모습. 저마다 차이를 두고 있다. 어느 지자체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까지 고려한 준비를 한다. 또 어느 지자체는 처음의 실수를 빨리 인정하고 분석 후 그것을 반복하지 않았다.

반면 어느 지자체는 자신들의 잘못이 뭔지도 모른 채, 황당한 변명과 언론플레이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곳은 재난 상황에서도 주민보다 수장을 보호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주민 한명 한명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코로나19에 대처하는 내 지역 자치단체 모습을.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