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경남 등 전국서 집회 "한진중 투기자본 매각 중단"

금속노조 경남지부가 27일 KDB산업은행 창원지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중공업 해고 노동자인 김진숙(61)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위원의 복직을 촉구했다.

또 고용 불안을 야기하는 한진중공업 투기자본 매각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한진중공업 대주주로 이날 회견은 창원을 비롯해 산업은행 각 지점에서 동시다발로 열렸다.

경남지부는 회견에서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보상심의위원회가 2009년과 2020년 두 차례 김 지도위원 활동을 민주화운동으로 인정하고 사측에 복직을 권고한 점을 강조했다.

그럼에도 한진중공업 대주주 산업은행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금속노조 경남지부가 27일 산업은행 창원지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중공업 해고노동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위원 복직을 촉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 금속노조 경남지부가 27일 산업은행 창원지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중공업 해고노동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위원 복직을 촉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경남지부는 "이동걸 산업은행장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김 지도위원) 복직이 인정되면 퇴직금 지급 등으로 인한 배임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를 펼쳤다"고 지적했다.

경남지부는 한진중공업의 투기자본 매각 우려 목소리도 높였다. 앞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한진중공업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동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는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부동산투기개발이 목적으로, 영도 조선소를 없애는 등 대량해고와 지역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경남지부는 "산업은행과 한진중공업은 투기자본 매각을 중단하고 김 지도의원을 복직시켜야 한다. 해고에 시효가 없다면 복직에도 시한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지도위원은 1986년 옛 대한조선공사(현 한진중공업)에 휴게실이 필요하다는 대자보를 붙였다는 이유로 대공분실에 끌려가 3회에 걸쳐 고문을 당한 후 해고됐다. 지난해 정년을 맞은 김 지도위원은 그해 12월 30일 한진중공업의 고용안정 없는 매각 반대·해고자 복직을 촉구하며 부산 호포역에서 도보행진에 나섰다. 김 지도위원은 내달 7일 청와대에 도착할 예정이다. 시민 800여 명은 연대 단식을 하며 김 지도위원 행보에 힘을 보태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